피아제의 특수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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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 심리학의 의의 및 목적
2. 교육 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및 연구영역
3. 교육 심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과 인지심리의 필요성

Ⅱ. 발달
1. 발달의 의의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견해와 관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 피아제 이론의 의의
4) 피아제 이론의 비판
3. 특수교육
4. 피아제 이론의 특수교육적 시사
1) 피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연구에 공헌점 및 교육적 시사점
2) 특수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을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나누었다.
이상의 4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단 계나 이주요 성취 과업감각 운동기
sensorimotor period출생 ~ 2세 물건의 영구성 개념 형성과 반사 작용에서 목표 지향 행동으로의
점차적 발전전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2세 ~ 7세 세상에 사물을 나타내기 위한 상징의 사용 능력 발달
자기중심적 사고방식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7세 ~ 11세 논리적 사고 능력 향상, 거꾸로 할 수 있는 작동의 사용을 포함한
새로운 능력, 문제해결에 자기중심성 벗어남, 추상적 사고 불가능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11세 ~ 성인기 추상적이고 순수 상징적 사고 가능, 문제는 체계적 실험의 사용
으로 해결가능

3) 피아제 이론의 의의
피아제의 연구는 많은 다른 연구들을 자극했다. 그의 이론은 지금까지 가장 포괄적인 이론이며 아동이 세상에 대해서 사고하고 문제들을 푸는 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특정 아동의 흥미와 능력 그리고 환경적 필요성이 피아제가 설명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다.

4) 피아제 이론의 비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1960년대가 되기까지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게 무시를 당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심리학의 주요 관심사가 인지적 요소들에 관한 것임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더욱이,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가 주장한 것처럼 연속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나간다는 사실을 믿고 있다. 물론, 일부 심리학자들은 피아제가 인지발달의 각 단계를 알아내기 위해 시행한 몇몇 실험들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있지만 그들도 피아제의 이론적인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인간의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의 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들의 공포, 불안, 흥분, 백일몽 등에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실로 크다. 그의 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며 새로운 심리구조의 획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과정의 결과로 새로운 정보와 심리구조를 획득하는 인간은 지식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취학 전 아동의 능력을 과소평가
-단계 이행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함, 단지 새로운 인지 구조나 도식의 획득으로만
설명함
-아동의 과제 해결 능력의 연령간 차이를 설명하지 못함
-피아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발달 단계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 ‘질적 변화이기보다 점진적인
양적인 변화이다‘라고 인지발달이론가들은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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