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거문고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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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거문고의 기원

제도

거문고 연주법

거문고의 쓰임새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문고 연주법

거문고는 우리나라 현악기 중에서 음역이 가장 넓어 약 3옥타브에 이르는데, 한 옥타브 단위로 괘법(棵法, 포지션)을 옮겨야 한다. 풍류와 산조의 조현법은 조금 다르다.
연주방법은 오른손의 검지와 장지 사이에 술대를 끼고, 오른손의 엄지로 술대를 받치면서 거문고의 줄을 내려치거나 위로 뜨면서 연주하는데, 필요에 따라서 6개의 줄을 모두, 혹은 한 줄, 한 줄씩 연주하기도 한다.
거문고를 연주하려면, 먼저 왼쪽 발을 오른쪽 허벅지 밑에 넣고, 오른쪽 발은 왼쪽 무릎 밑으로 들어가도록 책상다리를 앉은 다음에 거문고의 대모 끝에 반월형 부분 둥글게 팬 부분을 오른쪽 무릎 위에 걸쳐 놓고 왼쪽 무릎으로 거문고 뒷면을 받쳐 비스듬히 놓는다.
자세가 갖춰지면 왼손 가운데 손가락, 약손가락, 새끼손가락을 곧게 펴 줄 위에 얹어놓는데, 약손가락으로 제2현인 유현을, 가운데 손가락으로 제3현인 대현을 누른다.
이 때 세 손가락 끝은 제6현인 무현 쪽을 향하고, 손목은 제1현인 문현 쪽을 향하도록 손가락과 손등 사이를 약간 구부린다. 또한 오른손으로는 술대를 사용하며, 술대는 오른손 집게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 사이에 끼우고, 집게손가락을 구부려 술대를 휘어잡는 동시에 엄지손가락으로 힘껏 버티며, 나머지 세 손가락은 약간 구부려 쥔다.
거문고는 오른손에 쥔 술대로 현을 내려치거나 올려 뜯고, 왼손으로 현을 누르거나 흔들며 장식음을 넣어 주며 연주한다. 술대를 쓸 때는 손목만 움직이지 말고 팔 전체를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한다. 얼굴은 왼쪽으로 돌려 시선이 항상 왼손을 따라다니도록 하고, 술대를 사용하는 오른손은 돌아보지 않는다.
참고문헌
한국 음악론. 윤명원, 허화명, 조창규, 김동현, 김요섭 공저. 음악세계
알기 쉬운 국악개론. 이성천, 권덕원, 백일형, 황현정. 풍남
최신 국악 총론. 장사훈. 세광 음악 출판사.
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이성재. 서울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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