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크의 상품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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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상품미학의 등장배경
2. 일상적 삶과 상품 미
3. 대중시각매체의 기능과 상품미학
1) 대중시각매체의 문화적 의미
2) 대중시각매체의 미적인 측면 - 상품미학
4. 영화에서의 상품미학
본문내용
1. 상품미학의 등장배경
오늘날 높은 소득과 구매력의 폭발적인 확장으로 많은 상품들이 홍수처럼 나타나고, 이로써 소비사회가 출현하는 것은 지극히 필연적인 일이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서 디자인과 광고 같은 이미지산업이 활발해지는 것 또한 어김없는 일이다. 소비사회는 감성과 취미 형성을 주도하는 예술의 여러 요소들마저도 상품판매의 전략의 구실밖에 못하는 처지가 되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순수예술보다 대량생산 예술, 말하자면 복제 예술의 영향력이 커질 수밖에 없는 형편에 처해 있다.
독일의 미학자 하우크(W. Haug)는 "상품미학 비판"이란 저서를 통해서 이미지시대의 모순을 일깨워주었다. 자본주의 사회는 재생산을 위하여 다양한 생산전략들을 확보해야 한다. 현대에 와서는 생산의 의미가 단순히 공장에서 상품을 찍어내는 수준에 머물지 않는다.
생산된 상품의 유통망을 구축하는 일부터 시작하여,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시장을 조사하고, 판매 전략을 구축한 다음, 다채로운 광고를 통해서 상품의 존재를 알리고 소비자를 현혹시켜야 한다. 그래서 궁극적으로 원하는 만큼의 수요가 발생하도록 유도하는 일까지 광의의 생산 개념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그는 이러한 생산전략들 중에 상품미학이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이것이 선봉대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가 말하는 상품미학은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개념이다. 옛말에 '기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다. 같은 치마라면, 예쁜 치마가 좋다 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다홍치마가 바로 상품미학인 것이다. 똑 같은 상품이 있을 때, 좀 더 아름답고 예쁜 상품이 구매에 따른 보다 큰 충족감을 안겨주기 마련이다. 이러한 소비자 심리에 바탕을 두고 생산현장에서 활용되는 방식이 상품미학인 셈이다.

2. 일상적 삶과 상품 미
오늘날 우리들의 일상적 삶은 모두 상품미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 한 상품미를 미적대상으로 다루는 것이 상품미학이다.
상품미란 이윤창출의 도구로서 대량생산되는 상품을 둘러싼 미적 내지 예술적 형식을 의미하며, 그 예는 우리들 생활 주위에서 무수히 찾을 수 있다. 예컨대, 광고, 디자인, 포장, 컴퓨터 그래픽, 영화 포스터, 심지어 의상까지, 이른바 자본주의 체제의 산물 일반, 인간까지도 상품미의 형식을 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미학의 주요 미적 대상이 예술미이므로 상품미를 미적 대상으로 다루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다. 더구나 상품미는 심층적인 미적 체험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18세기 이래 감성의 순화를 위해 교양 차원에서 강조되었던 예술미와 달리 상품미는 소비욕구를 자극하는데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문화만 맹목적으로 추동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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