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e-scm의 성공사례(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e-scm기법을 통한 성공요인을 도요타 그룹의 예로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분량은 작지만 내용면에서 군더더기 없이 탄탄합니다.
그럼 좋은 점수 받으세요
- 목차
-
서론.e-scm기법과 도요타의 성공
본론.e-scm기법의 구체적 적용
1. 구체적인 방법
ㄱ. 자동차 산업으로서 특성
ㄴ. 자동차 산업의 유통경로와 e-scm
2. 사례
ㄱ. 날씨,지형,사람등 구체적인 예
ㄴ. A/S와 관련된 e-scm과의 관계
3. 발전된 사항
ㄱ. e-scm 전과 후의 변화
ㄴ. 도요타의 가시적 성과
결론. 도요타 생산방식과 e-scm의 시너지적 효과
- 본문내용
-
도요타는 현제 많은 제조업 회사들의 모델이된 「도요타 생산방식」을 만들었습니다. 제조업체로서는 획기적인 생산방식이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필요한 만큼만 만든다’라는 철저한 주문자 생산방식입니다. 도요타는 이러한 생산방식의 성공으로 저장창고를 모두 없앴습니다. 생산 방식의 핵심은 바로 소비의 정확한 예측과 예측을 바탕으로 자동차를 얼마만큼 빨리 생산하느냐 달려있습니다. 도요타는 숙련된 노동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생산성의 최대화를 이룩하였고 소비시장에서의 예측도 성공을 하였습니다. 현제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각종 기업들의 도요타 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는 바로 e-scm의 결합과 맞아 떨어져서 시너지 효과를 나타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인 정보통신의 발달은 즉 e-scm의 정착하는데는 기업들이 요구하는 정보에 대한 정확성에 기반을 둔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공급자, 중간단계의 유통업자, 고객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피드백이 발전한 것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는 특성상 일반 소매업과 같은 소비자와 회사와의 직거래가 불가능 합니다. 소비자의 패턴과 그에 따른 제품군을 알기위해서는 중간단계의 유통업자들 즉 자동차 판매 대리점과의 커뮤케이션이 필수적입니다. 도요타는 각 대리점마다 여러가지 상황군을 만들어 놓습니다. 예를 들어서 날씨, 지형, 연령대등 소비 특성에 따른 상황군을 만들고 그에 따른 e-scm전략을 세웁니다. 가령 날씨가 눈 오는 날이 많은 지역은 흰색이나 주변하얀 배경색과 맞는 차를 선호할 것이고 지형이 험한 지역은 지프차등 구륜 자동차를 선호할 것이며 젊은 연령층이 많이 사는 지역은 스포츠카나 밝은색처럼 화려한차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자 선호군에 맞춰서 정보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도요타는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원재료를 구매하고 공장에서 자동차를 만든 다음 완성된 자동차를 대리점으로 보네는 단계별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자동차를 공급합니다.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자원과 중간 과정에서의 단계를 최소로 해서 가장 빠른 시간에 자원의 낭비 없이 자동차를 전달하며 중간업체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최근에 생산해낸 질좋은 차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었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빠른 시간에 받는 e-scm전략의 효율성과 신속함을 만족하는 것입니다.
- 참고문헌
- 도요타의 성공요인,경영정보시스템,데이터마이닝의이해
자료평가
- 사례레포트라면서 사례진심없음 절대 사지마셈 날씨,지형, 사람 구체적사례는 개뿔 지형밖에없음 A/S사례도 진심 대충 .................. 이거살라고 6000원충전했음...개빡침........본문내용이 거의다임
- yecha***
(2010.11.23 18:59: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LG전자 재무제표분석
- [재무관리] 관심기업과 경쟁기업의 현금흐름 추정과 재무제표 분석(메가스터디, YBM시사닷컴과 정상 JLS)
- [인사관리] 이직에대한 분석과 관리방법, 성공사례 실패사례
- 재무관리 팀 프로젝트
- 이마트의 SCM 전략 분석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 가천의대 길병원 전략 가천의대 길병원 미션
-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
- [경영조직론] 구글 조직 구조 분석
- 노브랜드 마케팅 4P전략과 노브랜드 STP,SWOT분석 및 노브랜드 미래전략 3가지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