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e-scm의 성공사례(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e-scm기법을 통한 성공요인을 도요타 그룹의 예로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분량은 작지만 내용면에서 군더더기 없이 탄탄합니다.
그럼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서론.e-scm기법과 도요타의 성공

본론.e-scm기법의 구체적 적용

1. 구체적인 방법
ㄱ. 자동차 산업으로서 특성
ㄴ. 자동차 산업의 유통경로와 e-scm

2. 사례
ㄱ. 날씨,지형,사람등 구체적인 예
ㄴ. A/S와 관련된 e-scm과의 관계

3. 발전된 사항
ㄱ. e-scm 전과 후의 변화
ㄴ. 도요타의 가시적 성과

결론. 도요타 생산방식과 e-scm의 시너지적 효과

본문내용
도요타는 현제 많은 제조업 회사들의 모델이된 「도요타 생산방식」을 만들었습니다. 제조업체로서는 획기적인 생산방식이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필요한 만큼만 만든다’라는 철저한 주문자 생산방식입니다. 도요타는 이러한 생산방식의 성공으로 저장창고를 모두 없앴습니다. 생산 방식의 핵심은 바로 소비의 정확한 예측과 예측을 바탕으로 자동차를 얼마만큼 빨리 생산하느냐 달려있습니다. 도요타는 숙련된 노동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생산성의 최대화를 이룩하였고 소비시장에서의 예측도 성공을 하였습니다. 현제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각종 기업들의 도요타 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는 바로 e-scm의 결합과 맞아 떨어져서 시너지 효과를 나타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인 정보통신의 발달은 즉 e-scm의 정착하는데는 기업들이 요구하는 정보에 대한 정확성에 기반을 둔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공급자, 중간단계의 유통업자, 고객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피드백이 발전한 것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는 특성상 일반 소매업과 같은 소비자와 회사와의 직거래가 불가능 합니다. 소비자의 패턴과 그에 따른 제품군을 알기위해서는 중간단계의 유통업자들 즉 자동차 판매 대리점과의 커뮤케이션이 필수적입니다. 도요타는 각 대리점마다 여러가지 상황군을 만들어 놓습니다. 예를 들어서 날씨, 지형, 연령대등 소비 특성에 따른 상황군을 만들고 그에 따른 e-scm전략을 세웁니다. 가령 날씨가 눈 오는 날이 많은 지역은 흰색이나 주변하얀 배경색과 맞는 차를 선호할 것이고 지형이 험한 지역은 지프차등 구륜 자동차를 선호할 것이며 젊은 연령층이 많이 사는 지역은 스포츠카나 밝은색처럼 화려한차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자 선호군에 맞춰서 정보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도요타는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원재료를 구매하고 공장에서 자동차를 만든 다음 완성된 자동차를 대리점으로 보네는 단계별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자동차를 공급합니다.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자원과 중간 과정에서의 단계를 최소로 해서 가장 빠른 시간에 자원의 낭비 없이 자동차를 전달하며 중간업체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최근에 생산해낸 질좋은 차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었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빠른 시간에 받는 e-scm전략의 효율성과 신속함을 만족하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도요타의 성공요인,경영정보시스템,데이터마이닝의이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레포트라면서 사례진심없음 절대 사지마셈 날씨,지형, 사람 구체적사례는 개뿔 지형밖에없음 A/S사례도 진심 대충 .................. 이거살라고 6000원충전했음...개빡침........본문내용이 거의다임
  • yecha***
    (2010.11.23 18:59:42)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중소기업 SCM 도입의 현실적 접근전략
  • 성공적인 SCM 구축을 위해 분발해야 할 때이다. 참고문헌1 김연성, “국내 기업의 e-SCM 성공사례 분석”, 정보처리학회지, 제9권, 제6호, 2002.2 김진우,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월간 웹진 기고문”, 2004.3 유일, 소순후, “중소기업 최고경영층의 SCM 수용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2004.4 정희윤,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확산 요인”, 중소기업연구, 제23권, 제2호, 2001.5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디지털 포

  • [경영정보] SCM의 구축 방법과 효과, 사례와 발전 방향
  • 연구 - 이규상, 경원대, 2008SUPPLY CHAIN 프로세스 혁신 - 박성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7새로운 전략의 중심 e-Transformation 유통물류와 e-비즈니스 - 강영문, 두남, 2004 국제물류의 이해와 사례 - 박명섭, 법문사, 2004 SCM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김지영, 단국대, 2004국내 기업의 e-SCM 성공사례 분석 - 김연성, 정보처리학회지, 2002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 박연우, 한수협 출판부, 2002 공급사슬관리 SCM - 한동철, 시그마인싸인트컴, 2002

  • [경영정보학개론] 공급망관리(SCM)
  • , 납기, 지불기일 등)을 확인하여 거래된 정보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은행에 지불요구를 전송하여 공급자 계좌에 입금되고, 그 내역이 공급자에게 통보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서 종래의 서류작업에서 공급자별 분류/집계, 수표 및 어음발행, 우송/직접전달 등에 소요되는 노력과 인력을 절감할 수 있다.공급망관리(SCM)1. 공급사슬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개념 2. 성공사례 (1) Dell 컴퓨터(2) 삼성전자3.실패사례(1)삼보컴퓨터(TGI) (2) 도요타4.결론

  • 물류관리3A)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 (주), 2000김영렬,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2006 김범열, B2B: C-Commerce의 시대로, LG주간경제, 2001. 2. 7, pp.32-39.문상원,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2005 안현수, 공급사슬관리: 전략 및 운영분석,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논문, 1999.정혜원 (2001), SCM은 비즈니스 강화를 위한 CIO의 강력한 무기이다, CIO Magazine, April 1.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긍정적인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다. SCM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 할 수 있을 것 이다.목 차Ⅰ SCM1. SCM의 개념2. SCM의 출현 배경과 필요성3. SCM 발전 과정4. SCM의 핵심5. SCM의 주요관리 항목6. SCM의 기능7. SCM의 기대효과Ⅱ 삼성전자의 SCM 도입 사례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의 SCM 도입 배경3. 삼성전자의 SCM도입 필요성4. 삼성전자의 SCM 도입현황5. 삼성전자에서 활용한 SCM6. 적용7. 전략적인 발전 방향8. 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