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일급살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영화소개 …………………………………… 1

II. 영화 선정의 이유 …………………………1

III. 주요인물 분석 ………………………… 2

IV. 간략한 줄거리 …………………………… 3

V. 영화 속 커뮤니케이션 분석 …………… 4

VI. 영화 속 커뮤니케이션 장치 ………… 6

VII. 마치며… ………………………………… 8
본문내용
I. 영화소개
마크 로코 감독의 영화 ‘일급살인’(1995년)은 실화를 바탕으로 알카트라즈(Alcatraz) 교도소의 비인간적 행위를 고발한 법정 영화. 케빈 베이컨의 열연과 크리스찬 슬레이터의 진지한 연기를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1995년 3월 18일부터 4월 16일까지 1달 정도 상영되었고, 서울 관객은 7만 7531명이었다. 아무리 당시 극장이 지금처럼 광역배급 방식이 아니라 단관 개봉 방식이었다고 쳐도, 흥행에 실패하였다 볼 수 있고 미국에서도 총 1783만 달러의 흥행수입을 올려, 역시 흥행에 성공했다고 하기에는 좀 많이 부족한 수치이다.
하지만 그 감동은 시간이 갈수록 사람들 사이에 전해지면 숨은 명화로 기억되고 있다.
II. 영화 선정의 이유
사람들은 그들이 속한 사회에서 일정하게 약속 되어지고 학습되어진 언어와 비언어적 상징을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교류하며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는 과정을 통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써의 자아를 확립하고 진화시켜 나아가는 반복을 하게 된다.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 수업을 들으면서 모든 대인관계의 문제의 시작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억울한 감옥살이를 하게 된 케빈 베이컨와 그의 변호인 크리스찬 슬레이터 그리고 거대 조직인 알카트라즈.
이 영화는 나에게 한 개인의 존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상대적 존재 일 수 밖에 없는 것인가? 그러한 개인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이 단절 된다면 과연 그 개인은 존재하는 것인가?
암묵적 동의와 학습에 의한 집단적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정당한 것인가?
상반된 인생을 살아온 두 남자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통하여 서로를 긍정하게 되며 이해하게 되는가? 라는 문제를 커뮤니케이션 관점으로 접근 해 볼 좋은 기회를 준 영화이다.
III. 간략한 줄거리
헨리 영은 우편물 취급을 겸한 상점에서 동생 부양을 위해 5불을 훔치려다 우편물을 같이 취급하고 있다는 이유로 우편물 강도로 유죄선고를 받아 알카트라즈에 수감된다. 이후 그는 탈옥을 시도 하였으나 동료의 배신으로 알카트라즈 지하 독방에 갇히게 된다. 한치의 햇빛도 없었던 지하감옥 독방 생활 3년에 그에게 허락된 30분이라는 운동 시간… 그에게 있어서 유일한 커뮤니케이션은 부소장 글렌의 이유도 없는 무차별한 구타가 전부였었다. 독방생활을 마친 헨리는 탈옥이 실패로 돌아간 이유가 그의 동료 루프 맥케인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 식당에서 숟가락으로 그를 죽이고 ‘일급살인’이라는 죄목으로 기소된다.
그런 그를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인 새내기 변호사인 제임스 스탬필이 변호를 맡게 되고 이들은 시간이 서서히 친구가 되어간다.
제임스 스탬필은 알카트라즈의 가혹한 학대가 헨리 영을 살인자로 만들었으며, 그는 단지 알카트라즈에 의해 만들어진 살인 도구에 불과한 것이라 판단, 헨리 영의 무죄를 주장하며 알카트라즈를 고발하게 된다.
유망한 변호사인 제임스의 형 바이론은 알카트라즈를 상대로 싸우는 동생을 반대하며 그 사건에서 손을 때길 원하여 결국 검사측에 유리한 증거를 제임스 몰래 넘겨주게 되어 제임스와 바이론은 갈등을 격게된다.
마지막 공판 전 헨리는 제임스에게 유죄를 인정하라는 것과 제임스의 재판은 헨리를 자신의 친구로 생각하여 싸우는 것이 아닌 이기고 싶어하는 욕심이라고 말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대로 인물을중심으로 잘 서술하였지만, 내용에 있어서 충실성이 조금 부족했다.
  • thank7***
    (2006.12.11 15:14:05)
회원 추천자료
  • [영상문화] 한국영화의 웰메이드
  • 영화에 흐뭇한 미소를 보낸다. 그렇다면 이렇게 급성장한 한국영화의 성장요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무엇이 이러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던 것일까? 한국영화는 지금 성장할 때이다. 어린아이가 자랄 때 부족함 없이 자랄 수 있도록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하듯이, 우리 영화에도 자라는 동안의 많은 영양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무엇이 갖추어져 있으며, 무엇을 더 채워 넣어야 할 것인지 우리의 영화에 대한 분석이

  • [적응심리학] 영화 아이덴티티 인물분석과 해리성정체장애
  • 살인은 자신이 아닌 스티브 워커라는 또 다른 인격자아에 의해 자행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러한 주장은 논쟁끝에 거짓임이 판명 났고, 그는 감옥에 수감됐다. 만약 의사들이 그의 거짓 연기에 속아넘어갔다면, 연쇄살인범을 풀어주는 큰 실수를 저지를 뻔했던 것이다.**영화 속 이야기 다중인격 장애가 얼마나 진단하기 힘든 것인가는 영화 Primal Fear(1996)에 잘 나타나 있다. 주인공 스탬플러는 자신을 성적으로 학대한 대주교를 살해한 죄로

  • [영화론] 헐리우드 `B급영화`에 대해서
  • 영화마케팅을 통해 미국 영화산업은 불황기를 극복하고 그 후 20여 년 동안 성공적으로 관객의 수를 늘리고 발전, 오늘날에 이르게 된다.당시 영화산업은 제작, 배급 상영이 한 회사에 통합된 트러스트 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들은 자사의 영화를 배급, 상영할 수 있는 전국적인 극 장체인망을 소유하고 있었다. 이런 수직적 배급망을 토대로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들은 클라크 게이블, 캐더린 헵번이 주연한 버젓한 일급 영화

  • [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살인로봇 건맨, 의 사악한 인공지능 프로테우스, 의 음험한 인조인간 애쉬 등과는 전혀 달리 (1956)의 로봇 로비(Robby the Robot)와 흡사한 인간의 충직한 하인이자 친구들이었다. 이 영화는 어디까지나 멀고먼 우주 저 어딘가에서로 시작하는, 지구와는 아무 관련없는 곳에서 전해져오는 옛날 이야기이기 때문이다.5.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1980년대)이전보다 강화된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디

  • [조직과 인간] 풀 메탈자켓
  • 분석하면서 조커의 행동이 고통스러워하는 베트공의 소녀를 위해서 총을 쏜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팀원들 간에서 영화를 몇 번 더 보았던 팀원과 팀에서 조금 더 영향력을 차지하는 팀원의 영향에 따라서 이러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생각한다. 과제를 수행하면서 서로를 이해할 줄 아는 배려심과 이해심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았으며 위압적인 분위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팀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