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다면평가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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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설
Ⅰ. 다면평가의 정의

Ⅱ. 다면평가의 확산 배경

Ⅲ. 다면평가의 도입 목적

Ⅳ. 다면평가의 기대효과

Ⅴ. 다면평가제도의 운영

Ⅵ. 전통적 평가제도와 다면평가제도의 비교

Ⅶ. 기업이나 외국의 다면평가제도 실행사례

Ⅷ. 다면평가의 문제점

Ⅸ.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적인 도입방안

본문내용
어떤 직무를 수행하고, 그것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인사 '평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당성'과 '신뢰성'의 확보이다. '타당성'은 평가해야 할 대상과 그 중요도를 정확히 반영한 평가 항목 및 배점이 설정되어 있느냐의 문제이고 '신뢰성'이란 평가 결과에 대해 충분히 납득하고 수용되고 있느냐이다. 따라서 '신뢰성'확보에 포인트를 두고 다양한 입장과 시각에서 평가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다면 평가 제도'라는 새로운 평가 운영 방식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지금부터 '다면평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의 확산 배경이 무엇인지 그리고 '다면평가'의 도입목적과 기대효과 그리고 전통적 평가제도와 '다면평가'의 비교, 기업과 외국의 '다면평가'제도의 시행 사례, '다면평가'의 문제점과 성공적인 도입방안 그리고 운영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Ⅰ. 다면평가의 정의
다면 평가란 평가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직속 상사 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고객 등 여러 사람이 여러 각도에서 피평가자의 능력/성과를 평가하게 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인사 평가는 상사가 부하에 대한 평가권을 독점하고 있는 상태였다. 그 결과 평가의 일관성 및 명확한 상하 관계의 유지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등 평가의 납득성을 저해하는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상사가 부하 사원을 능력보다는 상황(승진 시기 등)이나 연고에 얽매여 관대하게 또는 가혹하게 평가하는 등 목적 고과나 이미지 고과라는 왜곡된 현상이 자주 발생하였다. 최근 이러한 전통적인 하향식 인사 평가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평가자의 시각을 통해 평가의 납득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이 등장하였다. 이것이 바로 다면 평가이다. 다면 평가란 직속 상사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고객 등 여러 사람이 여러 각도에서 피평가자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GE에서는 이를 '360도 평가'라고도 한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자료 : LG경제연구원, 장성근, 주간경제 388호]
[ 다양한 평가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임두택 외, 한국행정연구회]
[360 도 피드백의 기법과 사례 : 성과향상을 위한 최적의 평가방법, 다면평가제의 도입과 활 용, 리차드레프싱어, 한국능률협회]
[ 중앙인사위원회 http://www.csc.go.kr]
[ 앨레오앤컴퍼니 http://www.elio.co.kr]
[안진회계법인 http://www.anjin.co.kr]
[효율적인 다면평가제도의 도입 및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공기업의 도입, 운용사례를 중 심으로)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이진호 2005]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다면평가제도 도입방안 <전상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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