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사이버스페이스와 사이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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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상현실의 정의
2. 사이버스페이스의 이해
2-1. 개념적 이해
2-2. 탈 중앙화 시스템
2-3. 정보와 지식의 매개체
2-4. 지구적 광속 쌍방향 통신망
3. 사이버스페이스의 특징
4. 사이버스페이스 문화
4-1. 탈 중앙화와 개체성의 문화
4-2. 다양성과 다원성의 문화
4-3. 탈 대중적 합의 문화
4-4. 변혁적 비판문화
5. 사이버스페이스 사회의 특성
5-1. 사회 윤리적 갈등
5-2. 정보 인간 사회
6.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본문내용
“What is real. How do you define real? If you're talking about what you can feel, what you can smell, what you can taste and see, then real is simply electrical signals interpreted by your brain.”
(현실이란 무엇인가. 현실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만약 당신이 느끼고 냄새 맡고 맛보고 볼 수 있는 것이라면, 현실은 단순히 뇌에 의해 해석되는 전자신호에 불과하다.)” ꡔMorpheus (영화 <매트릭스>中)ꡕ

인공지능의 기계들이 인간을 노예화시켜 ‘매트릭스’라는 가상공간에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으로 종속시킨다는 암울한 미래를 다룬 영화 ‘매트릭스’에 나오는 대사이다. 영화대사 치고는 상당히 철학적이고 근본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현재 우리가 사는 이 사회는 알게 모르게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많은 개념들이 등장하고 있다. 물론 문명의 발달과 고도성장이라는 틀 안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겠지만, 예전에 상상하지 못 했던 새로운 개념들이 주변 곳곳에 침투에 있는 걸 우리는 그리 놀랍지 않게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이제는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벗어나서 실재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실재하지 않는, 즉 우리가 할 수 없었던 것들을 하게 해주는, 무엇이든 가능한 현실이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 바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말하는 것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이 가상현실이라는 현실 아닌 현실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의 개념에 새로운 도전을 하며 현실에서 경험하지 못 했던 경험을 우리에게 주려한다. 과연 가상현실은 우리가 꿈꾸던 이상향(utopia)을 위한 발걸음인 것일까? 아니면 ‘매트릭스’와 같이 인간을 가상현실의 노예로 전락시키는 재앙이 될 것인가?

참고문헌
매트릭스 사이버스페이스 그리고 선 (Shall We Zance?) [오윤희, 2003,호미]
사이버스페이스 [데이비드 제프리스, 아이세움,2001]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소외현상에 관한 연구 [박영숙외 1명, 정보통신연구진흥원, 1998]
사이버스페이스 문화 읽기 [정태영, 나남출판, 1997]
사이버스페이스 프라이버시 [제리 강, 진한 M&B,2004]
제3의 물결 [엘빈 토플러, 범우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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