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와 지역개발 및 장소마케팅(연관성, 사례,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Ⅱ-1. 이론적 접근
Ⅱ-2. 연관성
Ⅱ-3. 지역개발 및 장소 마케팅의 사례
1) 세계적인 지역으로의 발걸음
2) 우리고장 자랑거리
3) 지역개발, 그러나...
Ⅱ-4. 지역개발 및 장소 마케팅의 장단점과 과제 및 전략
1) 장소마케팅의 장점 및 기능
2) 장소 마케팅의 한계점
3) 장소마케팅의 과제 및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9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지방화의 큰 흐름 속에서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부상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 지방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1995년에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실시되어 지방자치제가 본격화되면서 지방자치를 통한 지역 간의 다양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지역 간의 경쟁을 통하여 각 지역은 자극을 받고 이는 경쟁을 촉발하여 새로운 창조와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좀 더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지역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 즉 기능이 죽은 도시를 환경 파괴 없이 도시를 재구성함으로써 도시를 친밀한 곳, 활기차게 즐길 수 있는 곳, 창조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일련의 도시개발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이 과정에서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 차별화 전략이다. 각 지방정부는 도시 관리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기업가적 마인드를 갖고 마케팅 기법을 공공부문에 도입, 적용하는 일련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데, 장소마케팅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Leo van den Berg, Erik Braun, "Urban competitiveness, marketing, and the need for organizing capacity", Urban Studies, 1999.

오늘날 우리나라의 도시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는 이러한 장소마케팅을 통하여 그 지역을 개발함과 동시에 지방자치의 측면에서 지역의 경쟁력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지방자치와 지역개발, 장소마케팅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이들의 연관성과 지역별 사례들을 통해 지역의 경쟁력에 관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사례 속에서 나타난 장, 단점을 통하여 지역 개발에 있어서 바람직한 방향과 대안적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류상열,「국토 21세기」, 나남출판, 1997.
유재윤, 「도시문화산업과 도시마케팅」, 국토, 2001.
최봉기.「세계화 시대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한국지방자치의 발전전략」,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종민,「지역문화 이벤트 PR : 부산국제영화제(PIFF)」, 집문당, 2003.
전영옥 외 6,「지역경제 새싹이 돋는다」, 삼성경제연구소, 2003.

이무용,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 마케팅”, 한국공간환경학회 편, 한울, 「공간과 사회」, 통권 제8호, 1997.
김익수 외 1, “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지방정부, 지역사회의 성장연합 그리고 지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1998.

박현호, “지역성장을 위한 관광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이재민, "지역 문화를 기반한 패션 문화 상품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임소원, "문화이벤트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3,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산업론] 국내 카지노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지역진흥지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탄광지역개발촉진 지구 개발계획’에서 제시된 계획 중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다. ② 공공부문이 사업주도강원랜드는 지식경제부 산하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강원도에서 설립한 강원도 개발공사, 그리고 4개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이 51%지분을 보유하여 정부 수준의 신용도를 유지함은 물론, 개발 및 사업 운영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③ 발전가능성국민소득향상과 선진형 관광/레저를 통한 휴식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

  • [생태디자인] 지속가능한 생태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실천방법 제안
  • 마케팅 사례분석생태디자인 제품사례 분석생태적 공간 시스템 분석 생태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실천방안 제안결론 1. 결론2. 후속 연구의 가능성참고문헌표 목차표 1) PEST 분석표 (과거,현재,미래 사회 분석예측표)표 2) 김형정 생태디자인의 개념정립과 프로세스 모형 표 3) ISO14000민중의 기대효과 표 4) SONY의 환경회계(Environmental Accounting) 예 (Sony Environmental Report 2001, p.55.)표 5) 소니: ‘eco info’ mark 부여 조건과 사례 표 6) 외국 기업의 생태

  • 경실련에 대해서
  • 및 우리농업 살리기 운동▷ 공명선거 캠페인 정책 캠페인▷ OECD 조기 가입 연기 및 제도 정비 촉구 활동▷ 5.18특별법 제정과 특별 검사제 도입을 위한 활동▷ 지방자치 제도 활성화를 위한 활동▷ 정치, 행정제도 개혁을 위한 활동▷ 시민의 알 권리 보장과 행정 민주화를 위한 활동▷ 언론감시활동※ 2004년 경실련은 국민의 삶의 질 확보와 사회통합을 목표로 3대 운동방향 11대 과제를 선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Ⅰ. 국민의 삶의 질 확보 운동 1.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마케팅 자소서4. 의료간호사 자소서(간호사 자기소개서)5. 이공계 R&D 기술연구개발직 자소서 6. 은행금융직 자소서 7. 광고디자이너웹디자이너편집디자이너 자소서8. 백화점 마트 MD, Store Manager 자소서9.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자소서10. 사회복지사 자소서입사지원서이름한글주민등록번호한문나이만 세영문신입/경력주소집전화핸드폰호주호주와의관계졸업년도학 교 명학과학점/만점고등학교 졸업/대학교 졸업/재학/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