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 논문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연구방법
- 수집된 자료
- 논문 선정이유
- 논문 수집 방법
3. 본론
1) 매스미디어와 투표행위
2) 의사결정에서 공동체의 역할
3) 2단계 흐름에 대한 비판
4) 개혁의 확산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는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논문들을 조사, 이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 정리와 한계 그리고 그 전반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매스미디어와 관련한 이론이 처음 등장 했을 때에는 대게 매스 미디어가 주는 주요 이미지가 피하주사나 탄환가 같이 미디어가 어떠한 개인데 대해서도 강력하고 직접 적인 효과를 갖는다는 의견이 팽배했다. 그러던 중에 콜롬비아 대학 응용 사회과학 연구소의 이런 미디어의 직접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예상밖에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 또한 미디어의 효과와 같이 또는 그 이상임이 밝혀졌고 이를 시발점으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어졌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이란 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으로 대화나 서신•전화•연설 등을 통한 두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에 대응되는 개념. 인간과 인간의 대인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을 말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지만,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관계가 보다 직접적이므로 질적으로 밀도가 높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미디어를 통한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그 특성이 다른데,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특성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대체로 대면적이며 형식은 대체로 비형식적이며 메시지의 흐름은 쌍방적이라는 점, 따라서 피드백이 즉각적이고 그 양이 많다는 점, 커뮤니케이터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선별적 노출이 적다는 점, 대량의 정보를 다수의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속도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비하여 느리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강력한 매스 미디어 효과뿐만 아니라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들, 특히 현 시대 지금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조사 함으로써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그러한 이론과 연구들이 생생히 현실화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전히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는 어떤 커뮤니케이션 연구 보다 복잡하고 실직적이고 구체적인 조사법과 그 실효성에 대한 어려움이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