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 논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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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 수집된 자료
- 논문 선정이유
- 논문 수집 방법

3. 본론
1) 매스미디어와 투표행위
2) 의사결정에서 공동체의 역할
3) 2단계 흐름에 대한 비판
4) 개혁의 확산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논문들을 조사, 이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 정리와 한계 그리고 그 전반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매스미디어와 관련한 이론이 처음 등장 했을 때에는 대게 매스 미디어가 주는 주요 이미지가 피하주사나 탄환가 같이 미디어가 어떠한 개인데 대해서도 강력하고 직접 적인 효과를 갖는다는 의견이 팽배했다. 그러던 중에 콜롬비아 대학 응용 사회과학 연구소의 이런 미디어의 직접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예상밖에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 또한 미디어의 효과와 같이 또는 그 이상임이 밝혀졌고 이를 시발점으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어졌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이란 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으로 대화나 서신•전화•연설 등을 통한 두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에 대응되는 개념. 인간과 인간의 대인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을 말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지만,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관계가 보다 직접적이므로 질적으로 밀도가 높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미디어를 통한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그 특성이 다른데,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특성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대체로 대면적이며 형식은 대체로 비형식적이며 메시지의 흐름은 쌍방적이라는 점, 따라서 피드백이 즉각적이고 그 양이 많다는 점, 커뮤니케이터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선별적 노출이 적다는 점, 대량의 정보를 다수의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속도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비하여 느리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강력한 매스 미디어 효과뿐만 아니라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들, 특히 현 시대 지금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조사 함으로써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그러한 이론과 연구들이 생생히 현실화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전히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는 어떤 커뮤니케이션 연구 보다 복잡하고 실직적이고 구체적인 조사법과 그 실효성에 대한 어려움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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