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비평론] 옴부즈맨제도의 소개와 방송사 및 언론단체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옴부즈맨제도의 소개

KBS [TV비평 시청자 데스크] 분석

MBC [TV속의 TV] 분석

SBS [열린TV 시청자세상] 분석

미디어 비평 / 교육기관 분석
본문내용
옴부즈맨(Ombudsman)제도의 소개
옴부즈맨 제도의 정의
- 책임있는 언론을 실현하기 위한 언론의 자율규제제도

- 본래는 행정감찰제도·호민관제도를 뜻하며 스웨덴어로
대리인 또는 대표자를 의미함

- 언론에서는 사회의 저명인사들로 구성된 언론의 비평 감시
기구 또는 제도를 의미

- 독자나 시청자의 비판이나 고충을 대신해서 처리해 주는
기구나 사람을 의미

- 1960년대 미국 신문사 내부에서 언론보도를 자율적으로
규제하면서 시작
한국 언론의 옴부즈맨 제도의 현황
- 2000년 새 방송법 시행으로 종합편성 또는 보도전문편성
을 행하는 방송사업자에 대해 주당 60분 이상의 시청자
프로그램을 편성토록 의무화

- KBS, MBC, SBS, iTV, YTN, MBN등 이상 6개 방송사에서
시청자 평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중

- “자사 프로그램의 홍보에만 치중한다거나 제작진을 찾아가
변명만 듣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더라도 옴부즈맨 프로
그램이 있기에 더디지만 한발씩 방송이 발전해 가고 있다
믿는다” (MBC ‘TV속의 TV’ 진행자 이주연 아나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언론의 세계화 움직임- 세계 주요 언론사들의 글로벌화 전략- 한국의 예4. 한국 언론의 세계시장 진출 방안- 국내 언론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 경쟁의 기본구조와 전략- 국제적 경쟁구조에 대한 전반적 분석▶ 결 론▶ 세계신문총회 (별첨자료) 1. 세계신문협회란?2. 58회 세계신문협회 서울 총회- 개괄- WAN총회 세션 주제3. 한국 신문산업에 대한 자료- 한국이 세계 매체환경 변화 선도4. 세계신문협회 총회 말말말- 신문 위기․혁신과 관

  • 성인 미디어교육
  • 및 장난감이 실제와는 다르다는 점을 인식시킨다. 3.영양소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가르쳐준 후에 실제로 물건을 구매할 때, 이용하도록 한다.;즉, 구매 시에 포장에 기재된 사항을 고려하도록 한다. 3. 부모 미디어교육 실시(1) 경실련 미디어 워치1) 미디어워치 교육목표매체비평 우리스스로의 토론에서 김현옥 미디어워치 미디어교육분과장은 “경실련 미디어교육은 궁극적으로는 미디어능력을 기반으로 한 청소년기의 통합적인 미디어교육을 통

  •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
  • 옴부즈맨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의견에 반응하기 위한 제도로서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단순히 공급자인 방송사 위주로 제작되어온 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따라서 옴부즈맨 프로그램이 시청자 주권실현이라는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거듭나기 위해서는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하여 공익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방송의 공익성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공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텔레비전방송Team Report.과목명 : 언론학원론담당교수님 : 발표일 : 4월 4일(月)/4월 6일(水)발표조 : ♤ 차례 ♤1. Processing Report.2. 발표 - 텔레비전 방송. 텔레비전의 매체적 특성과 제도. ::방송의 특성과 기능.::방송제도. 텔레비전의 역사. ::텔레비전의 역사.::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 역사.::텔레비전 방송의 발달에 의한 시대 구분. 텔레비전 방송 규제. ::방송 규제의 종류.::각국 방송 법제 비교.::한국의 방송 규제 제도. 텔레비전 방

  • [방송편성기획론] SBS편성전략에 대한 기존의 관점 비판과 합리적 관점의 모색 및 대안 탐구
  • 매체로서의 기능 강화, 프로그램 내용 및 편성패턴 차별화 정책 확대, 프로그램 질적 향상을 통한 시청자 서비스 제고, 시사보도기획 프로그램의 프라임 타임대 편성으로 방송의 공익적 기능 강화 등이 편성 목표였다. 그 이후에도 SBS는 편성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가족 중심 오락매체임을 강조하고 있다. 3. SBS편성전략에 대한 기존의 관점SBS의 편성전략에 대한 기존의 관점들을, 기존의 분석 자료와 언론 기사에 대한 해석을 통해 제시해 본다. 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