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입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청소년에 대한 시각
II. 생산적 청소년 문화의 방향
III.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변천
IV. 결론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대안 제시
V. 생각해 볼 문제
- 본문내용
-
- 학생, 혹은 근로청소년
1. 고속 성장의 시기 - 학생은 선망의 대상
7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학생 수는 그리 많지 않았다. 산업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던 시기에 초등교육이나 중등교육만을 받은 많은 청소년들이 공장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단순노동에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복을 입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또래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었고, 불우하고 소외된 계층으로 인식되었다. 국가는 이러한 ‘산업역군’들을 위해 근로청소년 회관등을 운영하는 등 이들의 향학열을 충족시키려는 나름의 노력을 했다.
2. 경제발전 이외의 모든 영역이 억압 – 입시생 혹은 노동자
그러나 청소년이 선망의 대상이었다고 해서 청소년이 주체로서의 권리를 누렸던 것은 아니다. 유신시대에는 경제발전 이외의 모든 영역이 억압되었고, 이는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개발독재시대에 권리를 가진 ‘시민’이 사라지고 나라에 충성하는 ‘국민’ 만이 존재했던 것처럼, 청소년 역시 자율적인 주체로서의 성격은 모두 탈색되어버리고, 국가통제하의 획일적인 입시제도에 묶인 입시생으로서의 정체성만이 그들을 규정하게 된다. 이후에 여러 번 입시제도가 바뀌었지만, 이러한 경향을 본질적으로 바꾸지는 못한다.
- 참고문헌
-
조한혜정, 2000, <청소년의 인권과 시민권>,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147p, 161~162p
조한혜정(2000), [청소년 ‘문제’에서 청소년 ‘존재’에 대한 질문으로]
김인회 (2000) [입시제도의 변화와 한국교육의 과제], [선생님, 학생, 교과서-가르침과 배움의 역사-]
*동영상
http://www.imbc.com/broad/tv/culture/dspecial/vod/index,1,list1,5.html (아이비리그의 한국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