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입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청소년에 대한 시각

II. 생산적 청소년 문화의 방향

III.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변천

IV. 결론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대안 제시

V.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 학생, 혹은 근로청소년
1. 고속 성장의 시기 - 학생은 선망의 대상
7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학생 수는 그리 많지 않았다. 산업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던 시기에 초등교육이나 중등교육만을 받은 많은 청소년들이 공장과 같은 산업현장에서 단순노동에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복을 입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또래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었고, 불우하고 소외된 계층으로 인식되었다. 국가는 이러한 ‘산업역군’들을 위해 근로청소년 회관등을 운영하는 등 이들의 향학열을 충족시키려는 나름의 노력을 했다.
2. 경제발전 이외의 모든 영역이 억압 – 입시생 혹은 노동자
그러나 청소년이 선망의 대상이었다고 해서 청소년이 주체로서의 권리를 누렸던 것은 아니다. 유신시대에는 경제발전 이외의 모든 영역이 억압되었고, 이는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개발독재시대에 권리를 가진 ‘시민’이 사라지고 나라에 충성하는 ‘국민’ 만이 존재했던 것처럼, 청소년 역시 자율적인 주체로서의 성격은 모두 탈색되어버리고, 국가통제하의 획일적인 입시제도에 묶인 입시생으로서의 정체성만이 그들을 규정하게 된다. 이후에 여러 번 입시제도가 바뀌었지만, 이러한 경향을 본질적으로 바꾸지는 못한다.
참고문헌
조한혜정, 2000, <청소년의 인권과 시민권>,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147p, 161~162p
조한혜정(2000), [청소년 ‘문제’에서 청소년 ‘존재’에 대한 질문으로]
김인회 (2000) [입시제도의 변화와 한국교육의 과제], [선생님, 학생, 교과서-가르침과 배움의 역사-]

*동영상
http://www.imbc.com/broad/tv/culture/dspecial/vod/index,1,list1,5.html (아이비리그의 한국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
  • 목 차1.서론 - 청소년의 개념 2.본론 (1)청소년기의 특징 (2) 청소년 문제(3) 청소년의 인권(4) 청소년 비행의 원인1) 가정환경 2) 학교환경3) 사회환경(5) 청소년문제의 종류1) 학교폭력 2) 약물 남용 3) 청소년과 흡연4) 입시문제 5) 가출문제 6) 성문제7) 왕따8) 자살(6) 국가별 청소년 정책의 특징1) 한국2)스리랑카3) 일본3. 결론⑴ 청소년의 책임⑵ 청소년을 위한 사회의 역할 (제도적 측면, 사회적 측면)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2) 청소

  • 청소년 복지청소년과 입시교육
  • 청소년과 입시교육3장. 청소년과 입시교육목 차1. 현황, 입시와 입시제도의 개념2. 현 입시교육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3. 청소년 입시교육문제에 대한 기존 대책4. 청소년 교육 기본권을 위하여5. 청소년 입시교육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1. 현황/ 입시와 입시제도의 개념청소년과 입시교육청소년 입시 현황 현대 한국사회는 지나친 학벌주의에 빠져 청소년에게 입시 위주의 교육을 시행하면서 과잉경쟁을 부추기고 있음현재의 교육 시스템은

  • 2021년 청소년복지론 과제물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청소년기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을 했는지도 함께 제시하며 개입방향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목차》I. 서론II. 본론1.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다양한 청소년 문제들 2. 내가 겪었던 청소년기의 어려움과 언론매체에 보도되는 청소년 문제가. 대학입시로 인한 스트레스: 청소년 문제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 나. 학교폭력 피해자: 청소년 문제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 III. 결론IV. 참고문헌I. 서론국가가 발전하면서 청

  • [교육]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와 원인
  • 입시위주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다만 문제는 입시만을 겨냥해서 수업 및 학력측정을 하는 바람에 고교의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이로 인해 우리나라만큼 입시경쟁이 지나칠 정도로 치열한 나라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가 된 것에 있다. 수년 전부터 시작되어온 입시경쟁은 아직까지도 그대로 나타나 청소년들을 그리고 그들의 부모와 교사까지도 피를 말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정부가 이런 입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3
  • 입시경쟁에 맞춤식 인간을 양성하는 장소로 전락학생들의 인성과 존엄성, 자율권이 박탈당하고 있는 현실제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학생에게의 의미중.고등학생의 가장 큰 고민이 공부(성적, 적성이라고 보는 학생들)입시가 우리 학생들의 청소년기를 얼마나 왜곡시켜 주는가?입시라는 과다한 경쟁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자신들의 가능성과 인생에 대한 설계와 관련된 문제는 관심 밖으로 밀려남.청소년들이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