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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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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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 사형제도 폐지 논의 과정
2.본론 : 사형제도 폐지 논거
1)인권(생명권)의 존중
2)법관의 오판 가능성
3)사형제도의 범죄 억제 효과
4)국제 협약 상의 사형제도
3.결론 : 사형제도의 보완과 대책
4.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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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사형(死刑)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를 사회로부터 영구히 제거시키는 형벌로서, 우리가 태어나기 이전 시대부터 논란이 되어왔던 제도이다. 어떤 나라에서는 수세기 동안 폐지되기도 했는데, 기원 전 427년에는 그리스의 어느 왕이, 사형은 범죄 억제 효과가 없는 잔인한 형벌이라며 아테네 시민들이 반군 수천 명을 사형시키는 것을 막았다. 900년 전에는 불교 국가인 스리랑카의 한 왕이 사형 제도를 폐지했으며, 810년에서 1156년까지 300여 년 동안 일본에서도 사형제도가 폐지되었었다. 이런 사형제에 관하여 4월 6일, 국가인권위가 '사형제 폐지 권고안'을 공식 의결하면서 사형제도 존폐를 놓고 찬반 논란이 뜨겁다. 국가인권위원회, 사형제 페지 권고안
또한 국제엠네스티는 2006년 한 해 동안 한국의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로 하고 한국을 집중 캠페인 국가(Target country)로 선정하였다. 현재 앰네스티 한국 지부는 국회에 계류 중인 사형폐지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사형폐지 법안은 유인태 의원(열린우리당)이 작년 12월 대표 발의해 법사위에 계류된 상태이다. 오는 2월 임시국회를 시작으로 내년 회기 내에 법안 통과가 목표이다. 이렇듯 논란의 대상인 사형제도에 대한 폐지 논의를 자세히 시작해보고자 한다.
2.본론
1)인권(생명권)의 존중
인간의 고유성과 존엄성을 규명하고 중시하는 철학적 인간학에서는 인간의 생명은 고귀하고, 이 세상에서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며, 존엄한 인간존재의 근원이라고 밝히고 있다. 인간 생명에 대한 권리, 즉 생명권은 인간의 생존에 대한 요구와 살려고 하는 의지에 바탕을 둔 선험적(先驗的)이고 자연법적, 즉 본성법적인 권리로서 모든 인간의 기본권의 전제조건이며, 모든 기본권의 근원이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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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mnesty.or.kr/
http://www.humanrights.go.kr/
시민의 신문<사형 폐지 세계적 대세> 2006.01.03
http://www.new-right.net/bbs/board_view.php?bbs_code=util_bbs2&bbs_number=57&page=1&keycode=&keyword=
http://www.ccourtgo.kr 판례모음집
박용현, 법관 70% “오판 가능”... 억울한‘사법 살인’배제 못해, 한겨레(2006년 3월 26일)
이수형․이정은, “하느님이 누명 벗겨줄것”...‘무기수 정씨 재심 청구’ 기각, 동아일보(2001년 10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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