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마케팅] [조직행동]이마트와 월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들어가는 말

본 말

1. 월마트의 소개

2. 월마트의 시장 진입기 정책 (62년 - 90년)

3. 월마트의 경쟁업체 정책 (90년 이후)

4. 월마트의 경영전략

5. 이마트의 소개

6. 이마트의 경영정략

7. 월마트와 이마트의 비교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말

1. 월마트의 소개와 현황
월마트는 62년 벤 프랭클린 잡화점(VS : Variety Store) 운영 중, 신업태인 할인점(DS : Discount Store)을 오픈한 이후 인구 5,000명의 지방 소도시인 로저스에서 월마트 1호점을 개점하였다.
이것은 ‘박리다매(薄利多賣)’하는 할인점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지지를 받는 신업태로 지방을 중심으로 한 월마트의 출점은 대상권인 도시에 비해 경쟁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월마트가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으며, 특히 80년대의 경우 월마트는 점포수 4.9배 확대라는 경이적인 성장속도를 보였다. 이러한 무경쟁 지역인 지방중심의 출점은 월마트가 대상권인 도시로의 진출을 본격화하기 전인 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이후 98년 포춘지 선정 세계 10대 기업내에 진입하였으며 2000년에는 총점포수 4,315개로, 매출액 2,000억달러, 순이익 40억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 포춘 http://www.portune.com




<<<<<포춘세계10대기업을 써넣을것)
2. 월마트의 시장형성기와 도시진입 이전의 정책(62년~90년)

1. 지방지역을 중심으로 월마트 체인 확장
지방지역을 중심으로 월마트를 확장함으로서 당시 동종업체(K마트와 시어즈)와의 경쟁을 피할수 있었다. 잡화점은 모두 ‘76년에 모두 폐점


2. 하이테크 활용시작
-컴퓨터 시스템 활용 개시(‘74년)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77년)
이후 80년데 들어서서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와 제품에 새겨진 바코드를 인식하는 POS(Poing of Sale)를 도입하였고 WSN(Wal-Mart Satellite Network : 위성통신 전사 통신망)을 구축하였다. ‘89년 1월 결산기 소매업계 순이익 1위에 오름
-8.4억 달러(K-mart 8억 달러, Sears는 타부문 포함 9.1억 달러)
‘80년대 말 매장수 1,364개, 매출액 257억 달러 달성


3. 월마트의 빅3시기의 정책과 발전
1. 도시권 진입 본격화
-K-mart, Sears 등 기존 대형 소매업체와 전면경쟁 시작 -‘91년 출점 총 215점(1점 개점에 1.7일 소요)
-‘91년 1월 결산시에 마침내 세계 제 1위 소매업체로 부상
-매출액 1위 439억 달러(K-mart 349억 달러, Sears 337억 달러)


▲월마트와 K마트의 경쟁정책 비교참고 자료 - 책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K마트
월마트
경쟁전략
방송, 광고 등을 이용한 인지도, 점포애용도를 높이려함
원가를 낮추는데 더욱 노력함
확장전략
스포츠 용품점, 사무용품 체인등 할인점 이외의 부문을 강화
회원제 할인점을 시작
슈퍼센터라는 새로운 업태 개발
기술전략
기존의 구형금전등록기 사용
스캐너 시스템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
재고 전략
종업원의 훈련부족으로 재고를 잘관리하지 못함
정교한 시스템을 사용

월마트의 슈퍼센터를 본딴 슈퍼 K마트 시작(93)-엄청난 돈을 투입함으로 점포쇄신계획에 타격

매출비교
90년 299억 달러(2,330개의 점포)
90년 326억 달러 (1,721개의 점포)



2. 92년 국제화 전개 시작
-‘93년 캐나다, 멕시코 등 인근 해외시장에 본격 출점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등 남미 지역 및 홍콩, 싱가폴, 한국 등 아시아 지역에 진출 계획
-‘94년 1월 결산기 점포 수 2,416점, 매출액 673억 달러, 순이익 24억 달러
-국제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국제화
-매출액 지속 성장 에상 ‘95년 1월 결산기 840역 달러로 전망됨(전년비 25%성장)


4. 월마트의 경영전략
1.ELP(Everday Low Price) 및 ELC(Everday Low Cost)정책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경향신문 1996. 2. 26. 세계 유통업체 ‘황색대륙’공략혈전
-대신투자증권 기업리포터 - 신세계 백화점 http://isyoon@deri.co.kr
-책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e-mart.co.kr
-이손 C&CI, 서울대 서비스 연구회 http://best.co.kr
-내외 경제 1998. 11. 23.
-http://nongae.gsnu.ac.kr/ 월마트 보고서
-서울 경제 신문 10. 22.
-인천 정보통신 www.inchon.co.kr/nesw/0759.htm
-한겨레 신무 1998.7.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책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밴ㅅ, 산드라 S, 길벗 출판사
-문화일보 1999. 1. 7. 유통정보
-서울 경제 신문 1998. 6. 15. 「관련업게 미친 파장, 의미」
-http://samsung.co.kr/magazine/injae/ 가격파괴의 기초는 조직파괴로부터
-http://www.mlmkorea.co.kr/h/top/nn6 대한상공회의소 선정 98년 유통업계10대 뉴스
-월간 중앙 1998. 9월호 ‘유통업게 고질라’ 월마트
-한경비지니스 ‘공룡월마트를 벗긴다.’ 1998. 7. 28. 138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월마트 CEO 리스콧에 대한 연구- 그의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연관성에 대하여
  • “원래와 아이들”목 차서 : 연구의 소개 - 목적 ,방법 및 범위 본 : 1. 리스콧과 월마트 소개2. 개인차3. 학습과 행동수정4. 스트레스5. 동기부여6. 집단과 팀7. 커뮤니 케이션8. 의사결정9. 갈등관리10. 권력원천11. 리더십과 조직 문화12. 우리의 토론결 : 시사점과 과제 후기참고문헌 : 조직행동연구 ,이슈 리더십 (창민사 , 백기복) 거시 조직 이론 -조직설계를 중심

  • [MIS] 이마트 물류혁신 전략
  • 이마트의 마케팅전략을 수립, 기획하고 전략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신선식품담당, 일상가공담당, 생활문화담당, 패션담당, 자연주의팀, 해외상품팀 : 각 상품분야별로 담당부서를 두어 보다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팀 : 이마트의 온라인쇼핑몰 담당부서로 온라인쇼핑몰 관리 및 온라인 고객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올가닉T/F팀(Organic Task Force Team) : 상황에 따른 긴급전략 수립, 조직 및 외부환경변화로

  • [국제경영] 월마트 vs 이마트 비교분석
  • 1.월마트 와 이마트의 국제마케팅 활동Ⅰ월마트슈퍼센터와 식품 판매가 월마트의 강력한 성장 엔진이었다면, 미국 국경 너머로의 사업 진출은 또 하나의 거대한 엔진이었다. 샘월튼이 살아 있을 때에는 해외로 나갈 생각은 하지 않았다. 그가 해외 진출에 야망을 품었다는 증거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는 국내 할인점 사업에 집중하고 있었고, 해외 진출은 먼 미래의 일로만 여겼다. 왜냐하면 그는 조직이 커지는 것을 두려워했고 그러므로 해외에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경우 시장과 사회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재확인시켜주는 것이다. 이에 신세계가 추구하고 또한 실행하고 있는 시장원리와 기업윤리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기업이윤을 극대화하는 윤리경영의 가치가 두드러지는 것이다. 13Business ethics & corporate profits 기업의 윤리적 행동기업 이미지 향상고객충성도 향상판매증가종업원 자부심 향상직업능률 향상생산성 향상TQM품질향상장기적 이익 창출Lee, Yoshihara(1997)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 경영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윤리 의식이 희박할 경우 시장과 사회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재확인시켜주는 것이다. 이에 시장원리와 기업윤리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기업이윤을 극대화하는 윤리경영의 가치가 두드러진다. 2Business ethics & corporate profits 기업의 윤리적 행동기업 이미지 향상고객충성도 향상판매증가종업원 자부심 향상직업능률 향상생산성 향상TQM품질향상장기적 이익 창출Lee, Yoshihara(199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