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대표관료제와 여성채용목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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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대표관료제와 여성채용목표제

3. 여성채용목표제의 정당성과 비판

4. 결 론 (개인적인 견해)
본문내용
현재 세계의 많은 국가들은 고객 위주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행정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행정, 책임성 있는 행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행정개혁을 위해 실적주의 도입, 성과급제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와 함께 여성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방안을 마련해왔다. 공직사회에서 여성참여를 확대시키고 성차별이 없는 고용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1987년 남녀고용평등법 제정, 1991년 남녀차별 채용제도 폐지, 1996년 여성채용목표제 신설, 1998년 여성특별위원회 신설, 1999년 군가산점제도 폐지와 정부위원회 30% 여성할당 등의 정책을 추진해왔다. 또한 1999년 12월 26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로 현재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가 개편되어 여성부가 신설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정부 내에서 여성공무원의 수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었으며 앞으로 고위직에서의 여성공무원수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여성공무원수를 보면 6급 이하의 여성공무원은 전체 공무원의 1/4을 넘어선 반면 5급 이상의 고위직 여성공무원은 불과 3% 미만으로 상당히 대표성이 미흡한 수준이다. 여성공무원들의 역할은 남성공무원의 보조적인 업무나 주변적인 업무를 수행할 뿐 정책결정이나 기획과 같은 핵심적인 업무와는 거리가 멀고, 직급에서도 대부분 하위직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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