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재정제도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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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재정이란

1. 협의의 교육재정 = 정부예산(교육예산)
(1) 교육예산의 종류
(2) 교육예산의 원칙 및 과정
2. 광의의 교육재정 = 공교육비
3. 교육비
(1) 직접교육비와 간접교육비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3) 공부담교육비와 사부담교육비(부담주체에 따라)
(4) 총량교육비와 단위교육비
(5)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사용목적에 따라)
(6) 표준교육비

Ⅱ. 교육재정제도

1. 교육재정제도와 정책
(1) 재원확보제도
(2) 재정배분제도
2. 교육재정기법
(1) 예산편성기법
(2) 예산분석 기법
(3) 교육비 관리기법

Ⅲ. 토론주제 ― 교사 인건비

1. 교사성과급제
2. 성과급제 찬성하는 입장
3. 성과급제 반대하는 입장
본문내용
교육은 상당히 현실적인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것 속에는 도식화하여 표현할 수 없는 철학적이고 인문학적인 많은 함의들이 들어있지만, 그것은 그러한 개념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아름다운 교육철학을 가지고 학생을 무한히 사랑하는 교사와, 자신의 학습에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참여하는 이상적인 학생이 있다고 해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을 위해서는 이를테면 가장 현실적으로는 학교가, 교실이, 책상과 의자가, 칠판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소소한 비품의 문제들만이 아니라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부딪히게 되는 많은 현실적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이 바로 교육경영·행정학일 것이다.
하지만 교육 행정은 다른 여타의 행정들과 조금 다르다. 교육의 결과는 기업의 생산물처럼 즉각적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피교육자의 전 생애에 걸쳐서 나타나는 것이다. 즉, 교육은 현실적으로 맞부딪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면서 그 결과가 당장 현실적으로 부딪혀 나오지 않는 모순을 갖고 있다. 이제 우리는 교육재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는데, 교육재정 역시 이 점에서 논외 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국가의 살림살이 속에서는 많은 재정들이 짜여지게 되는데, 그 중 교육재정은 상대적으로 긴급한 것으로 느껴지지 않게 되고(비긴요성) 비생산적인 것으로 취급되어 투자순위에서 밀리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교육재정은 일반행정에서 다룰 수 없고, 별도로 분리되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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