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의 정의, 특성, 역사, 장단점, 적용범위, 강의 기법, 수업모형 등 전반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의법의 정의
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3. 강의법의 특성
4. 강의법의 장단점
5. 강의법의 적용범위
6. 사용상 주의사항
7. 강의기법
8. 강의식 수업의 모형

Ⅲ. 결론(9. 마무리)
본문내용
Ⅰ. 서론
강의법(lecture method)은 현대 교육에서는 전통적 또는 옛날식 방법으로 생각하지만, 여전히 중등학교 수준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수업방법 중의 하나이다. 교사들이 그들의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할 때 이 방법에 의존하게 되며 가끔 초임교사들은 그들 자신이 학생시절에 습득한 강의 방법에 의존하기도 한다. 이 강의법은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신중히 계획되어 능숙하게 행해진다면 설정한 수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족스러운 수업이 될 수도 있다.
Ⅱ. 본론
1. 강의법의 정의
강의법은 교수 방법 중 가장 보편화된 방식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서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narration), 기술(description), 설화(telling)등의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중세의 대학에서 강의식 교수법이 유행했는데 이는 당시가 지적인 내용의 주입을 주로 하던 교양교육을 주로 실시하던 때였고 용지가 드물어서 교사만이 교재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생활의 대비를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은 강의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매체, 교수 보조물 등을 사용하고 발문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시도하는 동시에 설명기법을 개선하는 등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3. 강의법의 특성
Cruickshank 등은 강의의 주된 목적을 청중들에게 분명한 사실, 아이디어, 개념, 지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교사는 아이디어나 개념을 제시하고 전개하면서 학생들의 이해를 평가하며 요점을 요약한다. 강의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이다.
Clark와 Starr의 바람직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기준
① 학습자들은 수업시간의 절반 이상을 주의를 집중하고 참여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수방법론, 이성호, 학지사, 1999
‧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양용철 박인우, 교육과학사, 1997
‧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박성익, 교육과학사, 1997
‧ 실제적 교육방법론, 김민환, 양서원, 1997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용남, 교육과학사, 1990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양서원, 1995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조영일, 형설출판사, 1986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남명자 윤기옥, 나남,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
  • 수업모형이 새로 생겨난 것은 아니지만, 고차사고력이라는 이름으로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수업이 구체적으로 실험되어 왔다. 말하자면 사회과에서 1990년대는 고차사고력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차경수학문사 pp.34-35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고차사고력이라는 이름으로 탐구력, 의사결정력, 창조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메타인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2. 고차사고력의 요청복잡하고 불확실한 현대사회 속에서 창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등으로 학습 성취 저하, 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가 나타나 결국에는 비정규직 취업, 낮은 임금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이러한 문제인식하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빈곤가정의 아이들이 경험하게 되는 불리한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개선하고, 신체적․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에서는 빈곤탈출 경로의 개발을 포함한 성장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역사교육학회(2007) ⌜역사과 수업 이론과 실천 사례의 분석⌟, 제5회전국학술대회자료집, 김한종,역사수업 이론과 실천의 제 문제 pp. 4~5교실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설명 위주로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처럼 보이는 수업에서도 교사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생각과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전반적으로 보아서 교사를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에서 의사결정자로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적용은 원리를 나열한 다음 ( ID대괄호 안에 나열되어 있다 ):학생들에게서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의 생산을 강조 행동 목표 과제 분석 , ,기준 참조 평가 - 수업이 시작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 평가 학습자 분석 수행의 더 복잡한 수준으로 진행하기 전에 이전 단계 마스터를 강조 교수제시의 계열 화 완전학습 ,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사용 확실한 보상 교육적 피드백 , 강한 자극 반응 연상을 보장하는 단서 모형과 연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적용하는 분야이다.이밖에도 다음과 같이 정의했던 때도 있었다. *1977년의 정의 :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 실행,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인적자원, 절차, 아이디어, 도구,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잡하고 통합된 과정.*1994년의 정의: (교육공학이라는 용어 대신에 교수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함) :교수공학이란 용어를 선호하는 이유-공학의 기능을 기술하는 데는 교수라는 말이 더 적합-교수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