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영화속 여성연대-바그다드까페와 개같은 날의 오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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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다드 까페와 개 같은 날의 오후를 바탕으로 페미니즘 속의 여성연대가 어떻게 표현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주제

제 2장 이론적 배경

1. 페미니즘에 대한 개념적 체계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등장배경
3) 페미니즘의 종류

2. 엥겔스의 가족의 기원
3. 이리가라이의 여성의 정체성

제 3장 TEXT 분석

1. 개 같은 날의 오후
2. 바그다드 까페

제 4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주제
흔히 우리사회에서 페미니즘하면 배부른 여자들이나 하는 소리라는 남근주의가 깔려있는 말을 듣기 십상이다. 그러나 과연 페미니즘이 배부른 여자들이나 하는 소리일까? 오히려 여성들을 억압하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차별의 당위성을 인정하게 만들려는 방파제가 아닐까?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들에서 시작하여, 우리가 사는 세상의 페미니즘이 과연 어떠한 것이며 영화 속에서 페미니즘이 과연 남성들이 말하는 배부른 여자들이 하는 소리인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여기서 살펴 볼 영화는 ‘바그다드 까페’와 ‘개 같은 날의 오후’이며, 그 안에서의 여성이 어떻게 억압 받고 그 억압에서 벗어나려 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참고문헌
논문

원경립(2002), 『중년기 여성의 자아정체성을 위한 연구』, 영남신학대학 대학원
장보성(2003), 『들뢰즈?가따리의 ‘-되기’의 정치학과 페미니즘:<감각의 제국>, <바그다드 까 페> 분석을 중심으로』, 동국대 대학원
한희정(2000), 『한국페미니즘 영화의 의미 생성과 수용자 해독에 관한 연구:<개 같은 날의 오후>와 처녀들의 저녁식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단행본

박정오(1996),『나, 너, 우리』, 동문선
김성화(1998), 『나는 본다, 철학을』, 동녘
엘렌 씩스, 정문영 역(2000) 『페미니즘 어제와 오늘』, 민음사
홍세화 (2002)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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