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론]상품미학과 소비의 사회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하우크의 상품미학과 보드리아르의 소비의 사회를 분석하고 요약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이 책들에 관한 보고서를 쓰시는 분들께 강추합니다.
- 목차
-
제 1절 W. F. 하우크의 상품미학 -2p
1. 들어가며-2p
2. 상품미학-2p
3. 상품미학의 작용기제와 감성의 정형화-4p
4. 상품미학의 문화적 효과-5p
5. 독점상품의 미학-6p
6. 청바지 살인-6p
7. 상품미학에 대한 문화적 대안-7p
제 2절 장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8p
1. 들어가며-8p
2. 소비의 사회적 논리-8p
1) 소비의 평등주의적 이데올로기-8p
2) 산업체계와 빈곤-9p
3) 새로운 차별-9p
4) 계급적 제도와 소비의 이데올로기-10p
5) 차이화-10p
3. 소비의 이론을 위하여-10p
1)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시체해부(인간의 욕구 분석)-11p
2) 사물의 유동성-욕구의 유동성-12p
3) 향유의 부인-12p
4) 소비의 구조 분석-13p
5) 향유의 강제-13p
6) 새로운 생산력의 출현과 통제로서의 소비-13p
7) 소비 사회에서 개인의 역할 소비적 자아-14p
제 3절 상품미학과 소비의 사회 요약 후기-15p
- 본문내용
-
2. 상품미학
상품미학이란 사회적 미적 가상과 그로 인한 감성의 정형화 현상으로 하우크는 특히 상품미학 분석을 자본논리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면서, 인간의 감성을 만드는 또 하나의 권력이 바로 자본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의 상품미학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상품미학이란 “생산물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에 의해 기능적으로 결정된 사물적인 현상들과 이들 현상에 의해 조건 지워진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을 표시”로서, “가치 실현의 질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 발전하는 현상, 기능, 그리고 작용관계의 복잡다기한 영역”이다. 즉, 상품미학이란 미적 가상이 인간의 감성을 매혹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확보하게 되는 메커니즘을 감성의 기술지배라는 용어로 포괄하면서, 그 구체적인 지배과정을 드러내기 위해 만들어낸 새로운 조어로서, 사용가치의 미적 약속, 미적 추상, 미적 혁신, 감성의 정형화 등의 개념과 연결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 판소리와 경극 비교
- 스트레스의 개념, 근원, 관점, 원인과 스트레스의 발생 현황 및 스트레스 관리 방법, 스트레스 관리 전략을 분석해보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
- 부모교육론]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기술하고,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영유아들의 어린이집 생활에 미치는 작용과 영향을 설명하시오
-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기술하고,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영유아들의 어린이집생활에 미치는 작용과 영향을 설명하시오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에 대해서 정리하고 소비자 측면에서의 욕구위계에 관한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이 가족과 주위 사람들과 관계맺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점검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대처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의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
-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원인분석 및 정책대응
- 우리나라 저출산 정책 실패원인 분석과 저출산 문제해결위한 정책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