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론]대중매체에 의한 한국문화의 획일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V, 광고, 가요, 스타시스템,영화, 베스트셀러 등의 대중매체를 바탕으로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우리 대중문화의 획일성에 일조하고 있는가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 2p
제 1절 문제의 제기 -- 2p
제 2절 기존연구의 고찰 -- 3p
제 3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3p

Ⅱ. 본론 -- 4p
제 1절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 4p
1. 대중문화의 정의 -- 4p
2. 대중문화의 긍정론과 비판론 -- 4p
(1)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론 -- 4p
(2)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론 -- 4p
3. 자본주의와 대중매체 -- 5p
(1) 자본으로서의 대중매체 -- 5p
(2) 대중매체의 집중화 현상 -- 5p
4. 대중매체의 경제적 기능 -- 5p
(1) 자본순환의 보조역할 -- 5p
(2) 타산업과의 상호의존성 -- 6p
제 2절 한국사회와 대중문화 -- 6p
1.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정 -- 6p
2. 한국 대중문화의 특성 -- 7p
제 3절 대중매체와 한국 대중문화의 획일성 -- 9p
1. TV와 대중문화 -- 9p
2. 광고와 대중문화 -- 10p
3. 가요와 대중문화 -- 11p
4. 스타시스템과 대중문화 -- 12p
5. 영화와 대중문화 -- 13p
6. 베스트셀러와 대중문화 -- 13p
제 4절 대중문화 획일화의 메커니즘 -- 14p

Ⅲ. 결론 -- 15p

※ 참고문헌 -- 17p
본문내용
4. 대중매체의 경제적 기능

(1) 자본순환의 보조역할

대중매체는 현대자본주의사회에서 자본 증식의 과정에 있어서 구체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능적으로 볼 때에는 광고 운반체로서, 즉 개별자본을 위한 상품유통의 도구로서 기능하고 있다. 모든 대중매체는 따라서 자본주의적 상품유통을 원활하게 하는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체제 안정적 기능은 시장경제사회에서의 대중매체의 형태를 현저히 규정하고 있다. 공공적 지배체제에 있어서의 대중매체가 하는 역할은, 그 대중매체가 개별자본의 순환을 위해 보조수단으로서 하는 역할에 의존되어 있다. 대중매체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는 존재할 수도 없고, 없을 것이다.
유통국면의 용역부문으로서 대중매체는 소비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린다. 유통보조 역할로서의 기능에 있어서 언론의 사명은 다음과 같이 다중적이다.

① 일정한 생산자의 특정한 생산물을 광고하는 것이다.
② 다른 부분에 대한 경쟁에서 일정한 부문의 총규모를 상승시키는 것이다.
③ 언론의 사명은 소비자로서의 수신자들이 그들의 소비기층을 최대한 지출하도록 조절 하는 데 있다. 이는 물론 전체자본가들의 이익에 기여하는 것이며 대중매체의 결정 적인 사회적 기능이다.

즉, 매체에 의해 중개되어지는 광고는 본질적으로 여가와 소비 지향적 풍토를 조성하는 한편, 자본주의적 상품생산에 대한 선전도 동시에 행하는 것이다.

(2) 타산업과의 상호의존성

개별매체자본이 일정한 다른 기업에 경제적으로 직접 의존되어 있거나 혹은 이와 반대인 극히 소수의 경우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대중매체에 있어서의 광고 가능성에 관념적 전체자본이 의존되어 있으며 모든 대중매체가 다른 자본들의 광고에 의존되어 있는 것이 문제이다. 이러한 상호의존성은 시민사회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가 국가 내지는 국가자본의 이익과 그 전체성에 있어서 즉, 이익 및 운명공동체로서의 자본주의적 구조관련성 그 자체와 ‘원초적’인 연계를 갖는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경제적 관련성은 매체의 편집 부문에 의해서 전달되는 정보의 내용과 형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사경제적으로 운영되어지는 대중매체는 그 자체의 조직형태와 전체 생산과정에서의 위치를 바탕으로 하여 시장경제체제와 밀접히 결속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자본주의적 형태 하에서의 대중매체는 시민사회의 경제적 총체성으로부터 성장한 것이라는 말이다.
참고문헌
: 저서
강준만,『대중매체이론과사상』(개마고원, 2002)
강현두,『현대사회와 대중문화』(나남출판사, 1998)
강현두·원용진·전규찬 編,『현대 대중문화의 형성』(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김성기,『포스트모더니즘과 비판 사회과학』(문학과지성사, 1991)
이남복,『현대경제사회학』(청주대학교출판부, 1996)
임희섭·박길성 編‘,『오늘의 한국사회』(사회비평사, 1995)
일상문화연구회 編 ,『일상속의 한국문화』(나남출판사, 1998)



: 논문
강경란,『한국대중문화의 문화종속적 성격에 대한 연구』(이화여대, 1986)
김영수,『청소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협성대, 2000)
이성순,『기업의 공익광고가 소비자의 복지의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1996)
최태길,『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장로신학대, 1999)
조도현,『베스트셀러변화의 추이와 그 맥락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1999)
함석우,『대중매체가 청소년의 성윤리에 미치는 영향』(신학대, 1999)



: 홈페이지
『동아일보 인터넷판』(www.donga.com)
『중앙일보 인터넷판』(www.joins.co.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www.screenquota.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초딩이 쓴듯
  • supsu***
    (2006.12.08 08:19:44)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와 청소년문제
  • 론1. N세대의 특성2. N세대의 가치관과 문화1) N세대의 가치관2) N세대의 문화3. N세대와 세대격차 1) 문제제기2) 사이버 공간의 세대차이3) 사이버시대의 세대관계에 대한 인식4. N세대의 문제점Ⅲ. 결 론1. N세대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N세대의 문제점 해결 방안2) 세대갈등 해결방안※ 참고문헌 Ⅰ. 서 론1. 연구배경정보사회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보급은 눈부신 속도로 이루어졌다. 인터넷으로 인해 대중매체가 주는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6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사회의 풍속을 따라간다. 김승옥을 문체 면에서만이 아니라 1960년대 이래 한국인들이 획득한 세계 인식의 변모를 그린 작가라는 점에서 충분히 새로웠다.「서울, 1964년 겨울」이 소설은 새로운 문학의 탄생을 알리는 서곡이었다. 김승옥이 무엇보다 사람들을 놀라게 한 것은 범속한 1960년대의 일상성을 복원하는 한국어 문체의 세련성과, 사소함의 사소하지 않음의 사소하지 않음을 보여준 것이다. 작가는 역사나 사회 같은 거대 담론을 지워내고, 그

  • [현대문학] 문학과 가족이데올로기
  • 사회적 모순을 은폐하는 왜곡된 의식으로 개념화한 것이며 계급간의 지배와 종속 관계를 교묘하게 은폐함으로써 역할을 수행한다. 중학교 국어 교과에 나타난 가족이데올로기 연구 / 김은영,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3, p7.지금까지 ‘가족’과 ‘이데올로기’ 두 단어의 의미를 따로 살펴본 바를 토대로 ‘가족이데올로기’의 개념을 정의해 보고자 한다. ‘가족관계 내지는 가족생활 내에서의 지배계급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세계관’ 정도로 정의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Ⅰ. 서 론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모든 기능을 TV나 컴퓨터의 인터넷 기능을 통해 정보를 공유한다. 따라서 메스미디어의 영향이 매우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일종의 거대한 지배권을 형성하여 어느 누구도 이 영향권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되었다. 우리가 주목해야 되는 점은 미디어의 영향에 의한 사회문화적 역기능이 다양하게 발생

  • 권력유지 수단으로서의 유행에 관한 연구
  • 권력유지 수단으로서의 유행에 관한 연구목차Ⅰ. 서론Ⅱ. 본론1. 부르디외- 취향과 계급/계층 관계2. 취향/기호가 유행으로 연결되어지는 과정3. 유행의 영향4. 유행의 발전 : 대중문화론Ⅲ. 결론참고 문헌 및 사이트 Ⅰ. 서론 “당신은 어떤 음악을 좋아하십니까?”, “어떤 옷을 즐겨 입죠?” 우리는 이런 질문을 받게 되면 특별한 고민 없이 자신의 취향―내가 지금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흔히 쉽게 이야기하는 “원래 그런데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