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철학사상(인간불타와 그의 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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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타란 이름의 특징

2. 인간불타의 생애

3. 시대 및 사회 배경

4. 연기

5. 아법아공
본문내용
제 4장 불가철학사상(인간불타와 그의 정법)

1. 불타란 이름의 특징
불학을 배우려면 무엇보다 불교의 창시자를 떠날 수 없다. 흔히들 불타를 석존(釋尊) 혹은 본사(本師)로 일컫는데 그 뜻은 불타를 위대한 스승으로 생각하고 존경함으로써 그를 삶의 귀감으로 삼는다는 말이다. 불교교의에 대한 이해와 설명은 역사상 매우 다양하였고, 후세 사람들이 불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다양한 체험과 수행과정을 거쳤는데 이것은 불교사상이 다원화되어 발전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개의 발전이 모두 불타의 생명을 나타낸 것이고, 이 모든 이론이 ‘인간불타’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은 자명하다.‘인간불타’란 불타를 역사상 실존했던 인간적 대상으로 보고 제기한 개념이다.
불타란 범어 붓다에서 번역되어 나온 것이지만, 그 당시에는 석가모니 불타만을 칭하지는 않았다. 불타의 원초적 의미는 각자(覺者) 즉 깨달은 자를 말하는데, 여기서 깨달음이란 인간 생명의 본질과 인간이 존재하게 되는 이치를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인간 세계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일은 자신을 분명히 알지 못하고 세계를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그야말로 혼미의 상태 속에서 도깨비 같이 거짓된 현상을 진실한 존재로 생각하는 경우이다. 인간은 자신이 취해야 할 생활 방식을 진솔하게 알아야만 비로소 각자(覺者)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불타란 인간 불타의 신상(身上)에서 적용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특히 그것은 생명존재에 대한 깨달음을 의미한다. 불타의 본래 성씨는 고타마이다. 이 때 ‘고’는 본래 소의 뜻이고 ‘타마’는 가장 우수한 자이므로 합치면 ‘가장 뛰어난 소’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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