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국제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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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제주의와 민족주의

Ⅲ. 초민족주의
1) 범운동
2) 국제기구
3) 다국적기업
4) 지역주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많은 민족국가들은 보다 큰 단위로 통합되든가 아니면 보다 작은 국가들로 분열되든가 할 위협 앞에 놓여 있다. 기존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는 민족주의는 따라서 안팎에서 도전을 받고 있는 셈이다. 돌이켜보면, 민족이나 국가를 초월하여 각 개인을 직접적으로 세계국가의 일원이라 생각하는 세계주의는 민족주의 사상의 발흥과 더불어 점차 국제주의 근대 국제사회에서 개별국가의 이해를 초월하여 모든 민족·국가간의 협조·연대(連帶)·통일을 지향하는 사상이나 운동.
국제주의는 국가·민족을 전제로 하여 국제적 통일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각 개인을 단위로 하여 세계질서를 구상하는 코스모폴리터니즘(cosmopolitanism:세계주의)과는 구별된다.
로 바뀌었다. 민족국가 상호간의 협조를 통해 세계평화를 유지하려고 하는 국제주의는 세계주의 인류(人類) 전체를 하나의 세계의 시민으로 보는 입장.
국가에 특유한 가치라든가 편견(偏見) 등을 부정하려고 하는 사상 또는 하나의 세계국가를 적극적 원리로 하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세계주의는 국가주의를 초월한다는 점에서는 ‘인터내셔널리즘(국제주의)’과 공통이지만, 각 민족이나 국민국가를 매개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와 대립되는 사상이다.
와는 달리 민족이나 국가는 물론이고 민족주의도 인정하고 정당화시킨다. 실로 각 민족국가의 이해를 존중하면서 세계평화와 인류복지를 실현 ․ 증진시키려하는 국제주의는 기존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는 국제질서를 존중함으로써 이에 도전하는 소수민족운동이나 범운동의 반발을 사기가 일쑤이지만, 그러한 반발은 거꾸로 기존 민족국가들의 민족주의을 강화하게 마련이다. 이러하듯이 국제주의와 민족주의는 흔히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상호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다. 국가간의 상호의존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말하자면 국제주의 시대에 민족주의가 도리어 활성화되고 있는 오늘의 현상이 그 단적인 증거라 하겠다. 여기에서는 민족주의를 잠재우려는 세계주의자들의 꿈이 왜 좀처럼 실현되지 못하는가를 밝히려고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먼저 국제주의와 민족주의와의 관계를 고찰하고, 그러고 나서 민족주의를 극복하려는 초민족주주의 이론과 실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생략>
참고문헌
※ 참고문헌
차기벽, 민족주의원론, 한길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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