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원회의 위상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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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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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사정위원회(勞使政委員會)란?
2. 노사정위원회 설립의 이유
3. 노사정위원회의 현재 상황 (성공과 실패 사례)
4. 정책구상과 도입 논의와 경과
5.시행 여부의 결정과 정책입안-정책 발효에 의한 변화
6. 정책의 홍보와 집행-노사정 타협의 결과와 시행 과정
7. 정책의 평가와 정책 노선의 수행 여부-개선의 여지
8. 이후 후속 정책이나 신규정책구상에의 피드백 여부-노사정이 나아가야 할 길과 선진국의 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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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사정위원회(勞使政委員會)란?
위원장, 간사위원 각 1인을 포함한 근로자, 사용자, 정부 등을 대표하는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 협의체이다. 노사정위원회는 매월 정기회의를 갖고 수시로 임시회의를 개최하여 고용안정, 노사협력, 경제위기 극복 등 현안문제 해결 방안을 심의․ 의결하며 대통령 자문기구로서의 위상을 가지고, 위원회는 노사정의 대등한 참여와 협력, 국난극복을 위한 개혁과제 논의, 경제회생과 고용안정의 병행 추진, 노사정 고통분담의 기본 틀 마련, 독립적․중립적 운영을 통한 '국민화합의 장'으로 발전 5개 항목을 목표로 한다. 1998년 2월 노사정위원회는 정리해고 법제화, 노조의 정치활동 보장, 전교조 합법화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노사정 대타협을 선언한 바 있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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