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그들만의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도움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목차
-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생리적 특징
2) 심리․정서적 특징
3) 사회성의 특징
3. 청소년의 문화
1) 청소년 문화란?
2) 청소년 문화의 실태
3) 청소년 문화의 특징
4) 청소년 문화의 문제
5) 청소년 문화 복지의 모색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이란 어원적으로는 Youth, Adolescent 라고도 한다. 개념적으로는 루소는 15~20세로 ‘제2의 탄생시기’ 라고 부르며 신체적 변화와 어른으로 가는 갈등을 겪는 시기라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정의로 청소년 기본법에서 9세 이상에서 24세 이하를 청소년으로 정의한다.
∙ 최근 개정된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미만으로 규정
∙ 생리적․신체적규정 - 성장과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사춘기)
∙ 심리학적규정 -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
∙ 사회적 규정 - 소년과 청년의 사이의 시기에 놓여있는 사람, 중․고등학교시기의 사람
청소년들의 특징은 아동에서 청년으로 가는 시기의 사람, 심리적 이유기, 질풍노도의 시기, 회의세대 : 모든 것을 의심하는 시기, 제2의 반항기 : 독립을 하려는 심리적 시기, 자아의 발견시기, 주체성과 역할이 혼미한 시기 등으로 불리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