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지능과 성격의 유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팀 레포트입니다.
목차
1.유전과 환경의 영향
<지능과 성격특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
●유전 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단순한 방법
●지능
●외향성과 신경증성향(성격특성)

2.유전율추정치
<유전율 추정치란?>
●유전율추정치의 가정
●유전율추정치의 과잉일반화
●유전된 것은 고정불변인가?

3.유전 환경과 상호작용
●유전-환경상관
●유전-환경 상호작용
●환경유전학

4.가정환경과 성격형성

●공유환경과 비공유환경
●가정환경의 영향
●충분히 좋은 부모
●환경의 창조와 선택
본문내용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내적, 생물학적인 영향이 크다는 주장과 외적, 환경적인 영향이 크다는 주장 이 두 가지로 크게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는 내적, 생물학적인 영향 즉, 개인의 특성과 태도 기질 등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행동유전학자들의 주장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인간의 지능 또는 IQ, 성격은 유전에 의한 것이라고 처음 주장한 galton은 영국의 유전학자로서 다윈의 손자이며 다윈의 영향을 받아 유전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각 부분의 뛰어난 사람들의 가계를 조사한 결과 그 사람들의 친인척들 또한 뛰어남을 발견하고 유전의 중요성에 대해 주장,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1.유전과 환경의 영향
유전 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단순한 방법 = 유전 또는 환경의 유사성에서 차이가 나는
쌍들의 상관계수를 비교해 봄으로써 알 수 있다.
즉, ①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은 경우
②환경은 다른데 유전은 유사한 경우
③유전의 영향은 없으나 환경이 비슷한 경우
로 나뉘어 그 유사성을 비교해 봄으로써 유전, 환경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지능과 성격특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
지능
① 같이 자란 혈연관계 : 유전과 환경의 영향 모두 받은 경우
(지능의 유사성 조사 결과 : 일란성 쌍둥이>이란성>남매>부모자녀)
같이 자랐다는 것은 같은 공간 속에서, 똑같이 주어진 조건 속에서 자랐다는 것이므로 환경의 영향이 같음을 알 수 있고 혈연관계라는 것에서 유전의 유사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뚜렷이 제한된 요인이 없이 모두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남매와 부모-자녀의 지능이 유사한 것보다 일란성 과 이란성 쌍둥이들의 지능이 유사한 정도가 큰 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꼭 유전의 영 향이라고 만은 할 수 없다.
② 따로 자란 혈연관계 : 유전의 순수한 효과가 더 분명히 추정됨.
(지능의 유사성 조사 결과 : 일란성 쌍둥이>남매>부모자녀)
따로 자랐다는 것은 서로 다른 환경(문화, 날씨, 인간관계 등)속에서 자랐다는 것이므 로 서로 다른 조건이 주어졌을 때의 유전의 영향력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아동발달, 박성연․도현심 공저, 동문사, 1999.
- 발달 심리학, 최경숙, 교문사, 2000.
- 유전자와 인간의 운명, R. 그랜트 스틴 지음, 전파과학사, 2000
- 기타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과 유전] 유전과 환경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 유전과 환경: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유전과 환경 : 지능과 성격미네소타 쌍생아 연구(Minnesota Identical Twins Study) - 서로 다른 환경에서 양육된 일란성 쌍생아들을 연구 - 유전적으로는 동일하면서도 자라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환경과 유전의 영향을 분리하는 것이 가능.쌍둥이 특성이 같을 일치율 1748정신분열증2252남성동성애1462조울증3663고혈압364자폐3070성인범죄3273치매3573언어장애8795홍역2899눈색깔이란성일란성특성지

  • 지능이나 성격과 같은 특성의 개인차를 유전과 환경의 영향으로 서술하시오
  • 지능이나 성격과 같은 특성의 개인차를 유전과 환경의 영향으로 서술하시오Ⅰ. 서론개인차란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지능이나 성격 등의 차이를 말한다. 이러한 차이는 한 개인 안에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여러 사람들이 모여 집단을 이루었을 때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학교나 직장에서의 따돌림 현상은 학생 또는 직장인 개개인의 인성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들을 둘러싼 학급이나 조직 문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 [인간발달-아동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CONTENT인간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I.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1. 반응의 범위모형2. 수로화 모형3. 거래적 상호작용모형II. 지능과 성격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1. 두뇌형성과 발달2. 성격형성과 발달* 참고문헌인간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I.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인간 발달과정에 작용하는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는 그렇게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유전과 환경과의 상대적인 영향

  • [성격심리] 성향 - 생물학적 접근
  • 성격뿐 아니라 식성, 질병, 옷, 취미, 심지어 배우자까지 너무나 비슷했다는 사례가 이따금 언론에 보도되곤 한다.② 유전과 환경 영향 추정치유전과 환경의 영향은 보통 하나의 값으로 계산되어 비교된다. 어떤 측정치에서 관찰된 변량(개인차) 중 유전요인에 귀속되는 비율을 유전율추정치(h²) 또는 유전율지수라 부른다. 비유전적 요인들은 공유환경과 비공유환경 그리고 오차변량으로 구성된다.2) 지능과 성격의 유전Galton부터 오늘날까지 지능 또

  • [발달의 개인차]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유전과 환경요인)
  • 발달의 개인차발달의 개인차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유전과 환경요인)CONTENT발달의 개인차I.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유전인자의 영향가. 신체적 특질의 유전나. 정신적 특질의 유전다. 성격의 유전2. 환경요인의 영향가. 신체적 특질에 대한 영향나. 지능에 대한 영향다. 성격에 미치는 영향II. 발달의 개인차* 참고문헌발달의 개인차I.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유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