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산업]동양 호텔과 서양 호텔의 발전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호텔의 어원과 개념

★ 호텔의 역사
1. 고대 문명 시대
2. 중세 시대
3. 근대 시대

★ 동양 호텔의 발전과정
1. 한국
2. 일본

★ 서양호텔의 발전과정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프랑스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호텔의 어원과 개념

동·서양의 호텔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호텔의 어원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호텔의 어원은 손님, 나그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hospes에서 비롯되었고, 여기에 hospitalis가 파생되었으며, gospitale은 hospitalis의 중성형으로 순례자, 참배자, 또는 나그네를 위한 숙소의 뜻을 지닌 말이다. 이 hospitale이라는 말에서 hospital, hostel, inn 등으로 변천하여 오다가 오늘날의 전형적인 숙박시설인 Hotel로 발전한 것이다.
호텔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문헌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그 뜻은 거의 비슷하게 표현되고 있다. 사전적 개념으로서 호텔은 "대중에게 숙박, 식사, 오락과 다양한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이나 공공장소' 로 정의되고 있다. 그 외에도 "여행자에게 숙박을 제공하거나 식당, 회의실 등을 갖추어 일반대중에게 이용하게 하는 상업적 시설"이라고도 하며 최근 1994년 개정된 관광진흥법에 규정된 호텔의 개념은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행위를 영위하는 업" 이라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호텔경영학 개론 (전원배) - 백산출판사
·호텔학원론 (원융희) - 학현사
·호텔경영론 (김정근) - 대왕사
·최신호텔경영론 (신재영, 송성인) - 백산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동양 호텔의 발전 과정
  • ● 동양 호텔의 발전 과정1. 일본 호텔의 발전과정일본에서 최초의 호텔은 명치시대에 등장했다. 개항이 되면서 들어온 네덜란드인을 비롯한 외국인의 숙박을 위해 시작되었으며 본격적으로 호텔영업을 시작한 것은 1954년 이후 미국과 일본의 통상조약에 의해 몇몇 항구가 개방되면서부터이다. 1967년 동경에서 관과 민이 합작한 1백 2실 규모의 호텔은 T.P. 브릭신즈라는 미국인이 설계했던 호텔이었다. 그 후 이런 식으로 외국인들에 의한 호텔이 속속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동양제과, 대상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외식시장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더욱이 삼성전자, LG전자, 대우전자를 비롯한 대기업들도 종래의 중소형 업체가 주종을 이루던 주방기기 산업 쪽으로 진출하고 있어, 외식시장이 미래의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을 엿보게 한다.1979년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경주호텔학교를 시발로 해서 많은 대학들이 호텔조리과를 비롯하여 외식산업과를 신설하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산업대학원 고위자 과정, 연세대

  • [관광사업]국내 카지노 업체 현황
  • 산업의 발전과정한국 카지노 설립의 법적 근거가 된 최초의 법률은 1961년 11월에 제정된 복표발행현상기타 사행행위단속법이며 62년 9월 동법의 개정된 사항에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오락시설로서 외화획득에 기여할 수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이를 허가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 설립근거가 마련되었다. 그 이후 법률의 불합리함을 개정하고 카지노가 외화획득을 위한 외국인 이용관광시설로 시작되었다. 이어 1967년에 인천 올림포스호텔 카지노가 최초

  • [국제마케팅] 국순당 유럽시장 진출전략
  • 동양의,몸에 좋은 술>이 4가지의 이미지를 Positioning을 통해 강조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 낸다.시장지위가 안정화되고 수요가 증가한다면, 제품 원료를 재배 할 수 있는 유럽의 남동부국가지역(체코)등은실제 원료가 재배가능하다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제품 원료의 재배와 공장 설립 등을 추진하여 안정적인공급 관리 망을 형성한다. 또한 체코의 경우, 산업구조가 1차산업의 비중이 크며, 경제발전을 위한 단계에놓여 있기에 외국기업의 투자

  • [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
  • 호텔 - 특 1급, 특 2급, 관광호텔 모두 포함종교시설 - 교회, 성당, 사찰 포함일반 예식장 - 웨딩홀, 웨딩센터, 회관 등 포함무료 예식장 - 시민회관, 구민회관, 시민공원 등 포함상품에 따른 시장 세분화패키지 - 결혼 전과정에 걸쳐 하나의 코스로 이루어짐 개별형 - 식장, 식사, 신혼여행지 등 각각 따로 준비맞춤형 - 본인이 원하는 것을 골라서 선택(2) 표적시장 전략특별한 결혼식을 원하는 신세대가격에 덜 구애받는 중산층특 2급 호텔 이용고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