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미디어 효과이론을 통한 신문분석 -이라크 파병과 관련한 한겨레와 조선일보의 보도내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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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 Media Framing(미디어 틀짓기)
1. 틀짓기란 무엇인가?
2. 연구방법
3. 분석 -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이라크파병에 관한 틀짓기
4. 결과

Ⅲ. 의제설정
1. 점화
2. 누가 의제를 설정하는가 - 대통령

Ⅵ. 침묵의 나선형 이론
1. 침묵의 나선형 이론의 가정
2. 연구과제 및 방법

Ⅳ. 결론

* 참고서적
본문내용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이하 매효론)에 대해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는 매스컴 효과에 관한 많은 이론들을 접했다. 이후 이러한 다양한 이론들을 조원 개개인이 소화해 내고, 그 결과물에 대해 매 조모임에서 토의함으로써 각 이론에 대한 추후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과정을 매번 거치는 동안 자연스럽게 조에 할당된 기말 프로젝트의 주제를 당시 가장 이슈였던 ‘이라크 파병(전투병 파병)’으로 잡게 되었다. 우리조가 처음 의도한 프로젝트는 정부에게 하청을 받아 이라크 파병에 대한 찬성 여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PR전략과 거기에 응용될 수 있는 매스컴 효과에 관한 연구였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신문의 ‘이라크 파병 문제’에 관한 각기 다른 논조를 발견하게 되었고, 따라서 우리 조는 논조에 있어서 가장 뚜렷한 차이를 드러내는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바탕으로 그들이 의도하고 있을만한 목표를 밝혀내고, 그 과정을 통해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몇몇 이론을 접목해 보기로 결정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신문 컨텐츠들은 그 제작 과정에서 의도되었든, 혹은 의도되지 않았든지 간에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각기 다른 논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논조들은 신문이 우리에게 단순히 정보와 오락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특정한 가치판단을 하는데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물론 매스컴 효과 연구에 있어서 ‘제한 효과 모형’에 바탕하여 그러한 신문의 논조가 독자에게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할 수도 있겠으나, 우리 조는 제 3자 효과를 학습하고서도 미디어(여기에서는 신문)가 대중에게 일정한 영향력을 가진다고 결론을 내리고, 그 전제 하에서 연구를 수행해 보았다.
참고문헌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세버린 ․ 탠카드 저, 김홍규 외 3인 공역, 서울, 나남, 1997
『정치커뮤니케이션 원론』, 이동신․박기순 공편, 서울, 법문사, 1998
“프레임, 해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언론과 사회≫, 이준웅(2000)
『메이킹 뉴스』, 나남신서,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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