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가차 저널리즘 Gotcha Journ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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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Gotcha Journalism의 탄생

2. 신문기사의 분석
Ⅰ. 오마이 뉴스
Ⅱ. 조선일보
Ⅲ. 동아일보
Ⅳ. 경향신문
Ⅴ. 한겨레 신문

3. 가차저널리즘의 영향 및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언론에서 종종 공인들의 말실수를 볼 수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따르자면 말실수를 억압되어 있던 무의식의 세계가 표출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언론의 보도는 ‘실수’ 보다는 ‘말’로서 ‘무의식’ 이라기보다 ‘의식’의 완전한 표출로 정의하여 기사를 전개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말실수는 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맥락과 상황을 떠난 채 일종의 아이콘화되어 순식간에 여론의 집중을 받고 끊임없이 대중들에게 회자된다. 이는 특히 정치 조직과 연결된 개인들이(개인과 집단의 경계가 모호한) 경쟁하는 선거보도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보도 형태를 Gotcha journalism이라고 부른다.

I got you, ‘딱 걸렸어’로 해석할 수 있는 gotcha의 이름을 가진 jornalism은 언론이 특정 정치인의 실수나 해프닝을 꼬투리 잡아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태도를 말한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신문 시장의 경우, 각각의 신문들이 지닌 편향성은 국민이 유권자로서 민감하게 정치적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각종 선거기간 동안 ‘의식적’으로 나타난다. 흔히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보도 형태는 여론조사에 의한 지지율이나 당선가능성 등 표면적인 결과에 집중하는 경마식 보도행태(horse race journalism)인데, Gotcha journalism은 이보다 앞서 아예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고 있어 신문이 지닌 정치적 편향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하나의 도구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Gotcha journalism은 정치적 여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만, 짧은 말실수에서 파생되어 눈덩이처럼 많은 기사를 생성하기 때문에 공론화하기에는 전체적인 맥락이 부족하다. 물론 이를 보는 수용자들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사를 찾지만 흥미 위주나 실체가 없는 표면적 현상의 이데올로기적 전개에 오히려 언론에 무관심을 갖게 된다고 본다. 이렇게 필요이상으로 드러낸 집중성은 신문 시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Gotcha journalism의 극복은 신문 시장의 위기 극복 방안으로서 접근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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