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초기상담(INTAKE)의 내용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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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담의 첫 면접
1) 첫 면접의 목표
2) 첫 면접에 관련된 내담자 변인
3) 첫 면접에 관련된 상담자
4) 상담자의 반영적 선도반응
5) 의뢰되어 온 내담자
6) 첫 면접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

2. 초기상담의 내용
1) 문제에 관해서
2) 내담자
3) 기관

3. 초기상담의 방법

4. 상담자의 태도

5. 상담소의 초기상담

6. 상담면접의 기록

7. 첫 번째 만남(접수면접)의 지침

8. 접수면접자(intaker)-미국의 오리건대학의 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의 과정을 초기(Intake), 사정(Assessment), 치료(Treatment)의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초기과정이란 문제(욕구: need)를 가진 사람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원조받을 필요를 인식하고 사회사업기관 또는 시설을 방문하여 그 기관의 전문사회사업가와 접촉하여 기관과 개인의 욕구를 조절하는 과정을 말한다.

1. 상담의 첫 면접

1) 첫 면접의 목표
첫 면접에서는 두 가지 주요 목표가 있다. ①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안심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이고, ②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경청하고 있고 그의 말을 이해하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첫 면접에 관련된 내담자 변인
상담의 본질, 상담자의 역할, 상담에서 의논될 일과 안 될 일 및 상담이 도움이 되는지의 여부 등에 관한 내담자의 기대·태도·행동 등이 상담과정의 현재와 미래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즉 내담자의 어떤 기대는 상담과정을 촉진하지만, 어떤 기대는 상담과정을 상당히 방해하게 된다. 내담자의 기대가 장애가 될 때에는 상담자가 이를 표면화하여 솔직하게 다루어야 한다.
① 바람직한 기대
첫 면접에서 바람직한 내담자의 기대는 자기성찰과 자기검토, 완전한 솔직성과 공개적인 태도, 감정·신념·가치에 관한 자각, 상담자의 반응에 대한 빠른 이해, 그리고 깨달은 것을 행동개념으로 연결시키는 것 등이다. 그러나 상담을 청하는 내담자들 중에 이런 내담자는 얼마 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1995.
장인협, [케이스워어크]. 수문사. 1981.
이장호, 상담면접의 기초. 중앙적성출판사. 1992.
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역,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나남출판, 1999.
김계현, 카운슬링의 실제, 성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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