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의 특징] 전화상담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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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화상담의 특징] 전화상담의 장단점

I. 전화상담의 장점
1. 접근, 간편성
2. 응급, 신속성
3. 편의성
4. 익명성
5. 자율선택권
6. 친밀성
7. 내담자의 주도성

II. 전화상담의 단점
1. 단회성
2. 신뢰성과 일관성의 결여
3. 전화공해의 우려
4. 효율성과 생산성의 결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화상담의 특징] 전화상담의 장단점
상담의 대상, 적용범위, 실용성, 상담의 운영방법 등에 영향을 미치는 전화상담의 특징은 장점으로서의 접근, 간편성, 응급 ․ 신속성, 편의성, 익명성, 자율선택권, 친밀성, 내담자 주도성 등이 있으며, 단점으로서는 단회성(일회성) 음성정보에의 의존성, 침묵성, 유희성, 음란성, 습관중독성, 분열성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전화상담의 장점

1. 접근, 간편성
전화는 어디에나 있고 이동전화시대이므로 누구나 쉽게 휴대할 수 있으며 조작도 간단하다. 신체장애인, 노인 등 기동성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 지역적, 공간적 장벽을 해소할 수 있어서 더욱 접근이 용이하다.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인 문제에 직면한 개인들이 자신이 원하고 익숙해져 있는 장소에서 가장 편안한 자세와 안전한 방법으로 타인과 이야기 할 수 있는 장점을 전화상담은 갖고 있다.

2. 응급, 신속성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위기상황에 직면하거나 피해감정과 박탈감정의 누적, 심각한 열등감과 우울감정, 그로 인한 극심한 좌절감과 자포자기의 상태에서, 자살의 유혹 속에 마지막으로 전화를 들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고자 하는 긴박한 상태에서 전화상담은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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