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피아제의 인지 발달
1. 용어 정의
1) 도식(schemes)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modation)
4) 평형화(equilibrium)
제 2절 인지발달 단계
1. 감각 운동기 (sensorimotor stage)
1) 반사적 행동 단계(reflex activity) / 출생~1개월
2) 1차적 순환 반응 단계(primary circular reactions) / 1~4개월
3) 2차적 순환 반응 단계(secondary circular reactions) / 4~8개월
4) 2차적 순환 반응의 통합단계(coordinating secondary circular reactions) / 8~12개월
5) 3차적 순환 반응 단계(tertiary secondary circular reactions) / 12~18개월
6) 지적 결합과 표상의 단계(mental combination & representation) / 18~24개월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1) 전 개념기(2세~4세)
(1) 전 개념기에 있는 유아들의 특징
2) 직관적 사고기(4세~7세)
(1) 직관적 사고기에 있는 유아들의 특징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1) 보존 개념의 획득
2) 분류 및 위계
3) 서열화
4) 자율적 도덕성
5)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비교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 조합적 사고(combinational thinking)
2) 가설 - 연역적 사고(hypothetico-deductive thinking)
3)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
- 본문내용
-
제 1절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인지(cognition)란 사람이 지각하고, 학습하고, 사고하고, 기억하는 방식을 포함하는 것이다. piaget는 아동이 주위 세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오랜 기간의 연구를 통해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을 수립하였다. 특히 그는 1920년 비네(Alfred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감사 도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의 반응, 특히 틀린 답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오류가 일관성 있는 유형을 따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계기로 어린 아동이 나이든 아동이나 어른에 비해 단순히 더 우둔한 것만은 아니며 그들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고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1. 용어 정의
1.1.1. 1) 도식(schemes)
지식의 기본 단위로 개인이 갖고 있는 정신적 구조이다. 도식은 유아가 물건을 잡는 것 같은 행동일 수도 있고, 장난감 이름을 알기 전에 머리 속에 장난감을 그려 보는 것과 같은 자극의 영상일 수도 있으며 계획, 기대, 믿음, 규칙 같은 복잡한 아이디어일 수도 있다. 어떤 도식(예: 젖꼭지를 빠는 것)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도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다.
1.1.2. 2) 동화(assimilation)
인간이 외부의 환경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어는 연령에서나 많은 기제들을 가지고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이 기제들을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기 위하여 사용할 때는 우유병의 고무꼭지를 자신이 갖고 있던 빨기 도식에 동화하고 있는 것이다.
1.1.3. 3) 조절(accommodation)
외부의 환경이나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에 맞지 않을 때 그 도식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병에 있는 것을 마실 때 사용되는 입 움직임은 엄마의 젖을 먹을 때와는 다소 다르다. 혀와 턱 움직임이 달라져야 우유를 더 효율적으로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영아는 고무젖꼭지에 대해 조절하여 새로운 빨기도식을 발달시킨다.
동화와 조절은 끊임없이 함께 작용해서 영아의 주위세계에 대한 개념화와 주위세계에 대한 반응에 변화를 만들어 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인간과교육,인간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교육적 시사점0k
- [심리학] 피아제-인지발달이론
- 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