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페미니즘과미디어와의관계-대중매체와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패미니즘과 미디어의 관계

2. 광고와 여성

-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1) 모든여성의 직업은 주부?
(2) 여성의 성적 대상으로서의 묘사
(3) 여성다운 여성이 아름답다
(4) 여성은 중요한 결정이나 중요한 일은 하지 않는다.

- 성 역할을 구분하는 광고 효과는 어떠한가?

- 설문조사

4. 드라마와 여성-아름다운 날들, 아줌마
(1) 아름다운 날들
(2) 아줌마

5. 영화와 여성
(1) 에린 브로코비치

6. 대중가요와 여성

7. 대중매체의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패미니즘과 미디어의 관계

남성위주의 시각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학문에 성(gender)이라는 변인을 끌어들인 것을 여성학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학술적 논의를 넘어서서 성의 불평등을 폭로하고 해방을 요구하는 사회적 운동을 페미니즘이라 불린다. 학문과 사상전반에 대한 여성주의 적 시각을 투과시킨 것이 여성학이므로 그 종류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으로 급진적 여성학, 마르크스주의 여성학, 자유주의 여성학, 사회주의 여성학을 들 수 있다. 급진적 여성학의 경우 여성에 대한 억압의 원인을 남성집단이 여성집단에게 힘을 행사하는 가부장적 지배체계에 둔다. 마르크스주의 여성학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여성억압의 근본원인으로 보고 자본의 노동통제로 인한 사회전반에 힘을 행사하는 결과로 남성이 여성을 지배한다고 본다. 사회주의 여성학은 위의 두 사상이 하나의 제도에 모든 결정력을 부여하는 모순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실제로는 다양한 사회제도의 모순이 상호작용 하여 여성의 사회적 불평등이나 억압을 초래한다고 본다. 그 외에도 정신분석학적 여성학, 포스트모던여성학, 현상학적 여성학, 환경 여성화등이 있다.
참고문헌
http://myhome.cjdream.net/seiya 패미니즘 읽기

http://midas.hanyang.ac.kr 한양대학교 정보사회학과 전자도서관

http://sookmyung.ac.kr 숙명여자대학교

http://www.ewha.ac.kr 이화여자대학교

http://woman.joongang.co.kr 여성 중앙 외 다수 사이트

박주하. 1996.8.6 "'너'를 마시고 싶다니?" 씨네21

최이 부자. "요즘 영화":『처녀들의 저녁식사』

허갑중, 1990 성표현 광고와 규제

원용진, 한은경, 강준만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1993

유지나, 변재환, 『페미니즘/영화/여성』,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여성성] 대중매체(드라마)에서 비춰지는 여성상
  • 페미니즘에서는 가부장제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대중매체에 많은 여성 종사자들이 진출하여 여성에 대한 편견과 싸우고 또한 여성들의 지위를 제대로 밝히는, 편견이 없는 대중매체 만들기를 대안으로 생각한다. 여기서는 가부장제적인 요소를 인간들간의 조화로운 이해를 통해서 타파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결국 가부장제가 가능하게 된 사회적 관계에 대한 고리가 빠져 있어 조금은 허약한 논의를 펼치고 있다.막스주의 페

  •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
  • 대중 매체 비평의 기초, 이론과 실천, 1990, pp. 71~93. 심리적 혹은 이성적 금기에 의해 가려져 있던 에로티시즘은 무의식의 작용과 함께 영화를 보는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주인공의 에로티시즘은 `동일시`를 통해 관객의 에로티시즘으로 변모한다. 이런 점에서 영화는 에로티시즘을 구현해내고 그것을 다수가 공감할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2.2 「밀애」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2.2.1 작품 소개감독 : 변영주 출연 : 김윤진, 이종

  •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저자 이수자
  • Ⅰ. 미완의 근대와 젠더 관계의 한국적 원형1장. 여성의 타자화된 근대경험 (p.19)한국에서의 근대는 조선 후기 개화기 이후의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고려되어야 하는데 본격적인 근대 기획은 일제에 의한 식민지회로부터 비롯되었고 따라서 서구 사회가 산업 자본주의 과정에서 만들어 간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는 ‘근대적 주체’의 모습과는 상당히 다른 주체 의식을 갖게 하였다.근대 초기의 긍정적인 면은 첫째, 산업 자본주의화와 대중 매체의 보

  • 황혼 이혼 레포트
  • 여성 신문들(여성신문, 우먼 타임스) 로 나누어서 분석했다. 방송매체를 검토하지 않은 것은 우선 그 숫자가 적고, 다큐나 시사프로그램 형식으로 방영한 것이 많았는데 인터넷 다시보기가 안 된다는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대상이 되었던 신문들은 평균인이라고 일컬어지는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사회가 가지는 보수적 특성들을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는 기본적인 제한점을 갖고 있다. 특별히 5대 일간지로 제한한 것은 일반 평균인이

  •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나남 출판사, pp 63~94. 1997.(10) IF (2002.춘계) 페미니즘 잡지, 『여자되기로서의 외모 가꾸기』, pp 66~71. 2002(11) WOMAN PLUS (2002.5월호), 『외모지상주의』, pp 314~319. 2002.(12) 도미니크 파케. 『화장술의 역사』, 지현(역), 새롬누리.2001.(13) 준비에브 브리작. 『난 아무것도 먹고 싶지 않아』. 황금가지. 1997.(14) 코프만, J. C. 『여자의육체, 남자의 시선: 토플리스의 사회학』, 한국 경제 신문사, 1995.(15) 미디어오늘 2003.06.28 “TV가 외모지상주의 부추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