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론]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MelencoliaⅠ과 최후의 만찬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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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2.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나.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역사와 발전
3. 방법론적 고찰 –-파노프스키의 3단계 방법론을 중심으로
가. 전도상학적 단계 : 자연적 주제
나. 도상학적 분석 단계 : 관습적 주제
다. 도상해석 단계 : 본질적, 내재적, 상징적 내용
4. 작품에의 적용
가. 최후의 만찬
나. MelencoliaⅠ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밝혀내는 작업이 바로 도상학이나 도상해석학이 공유하는 관심사이다. 두 분야는 이렇게 공통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있다. 특히 학문적 인식에 대한 부분은 전혀 상반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실제로 적용될 때에는 두 분야 사이의 경계가 희미해지기도 한다.
도상학(Ikonographie)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인 아이코노그라피아에서 유래되었다. 도상학은 현대어로 미술 작품의 내용적 서술과 해석을 의미하기 때문에, 도상학의 역사는 관념사에 속한다. 먼저 도상학의 두 가지 개념적 유형, 즉 ‘의지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함축된 도상학’과 ‘해석적 도상학’ 을 구분해야 한다. 전자는 시각적 상징과 그림이 지닌 기능 및 의미에 대해 미술가, 주문자 혹은 당시 감상자가 취한 자세를 말한다. 이는 각 시대에 통용된 철학, 신학 혹은 문학적 관념들을 끌어들여 역사학적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후자는 미술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이 방법은 우선 그림의 확인과 서술을 목표로 하는 것 외에도 작품의 내용에 대한 해석을 추구한다. (오늘날 이와 같은 해석적 도상학을 도상 해석학이라 부르는 경향이 크다.)

참고문헌
김영나, 미술이론의 역사와 신미술사학,『예술문화연구』Vol. 7, No. 10,1997.
김영나, 서양의 미술사학사,『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창간호, 1987.
장미진, 도상해석학의 문제,『미술사학 II』,민음사, 1990.
강미정, E. Panofsky의 미술사학에 대한 재고찰, 『인문논총』제50집,2003.
에케하르트 케멀링,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사계절출판사, 1997.
로리 슈나이더 애덤스, 도상학, 『미술사 방법론』, 조형교육, 1999.
에르빈 파노프스키,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 사계절 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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