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음악] 크라잉넛 연구 - 한국의 대표적 인디밴드로서 크라잉넛의 가사와 공연문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배경 및 문제 제기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2

Ⅱ. 한국의 인디밴드와 인디클럽
1. 인디밴드3
2. 인디클럽7
3. 크라잉넛의 등장과 발전8

Ⅲ. 크라잉넛의 가사
1. 연구대상 선정 및 연구방법9
2. 가사의 특징10

Ⅳ. 크라잉넛의 공연문화
1. 홍대 부근의 공연문화17
2. 크라잉넛의 공연문화17

Ⅴ. 결 론19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본 논문에서는 ‘크라잉넛(Crying Nut)’이라는 밴드를 중심으로 한국의 인디밴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인디클럽을 개괄한 뒤, 크라잉넛의 가사에 대한 심층분석과 그들의 공연문화에 대해 개괄한다. 크라잉넛은 1990년대 후반 인디 인디란 Independent의 약자로 기존 메이저 음반사의 거대 구조에서 탈피하여 자신들만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독립적으로 생산해 내는 (주로 언더그라운드) 밴드를 의미한다.
열풍으로 부각된 밴드들 중 가장 주목받는 밴드로서 박윤식(보컬)과 한경록(베이스), 그리고 쌍둥이 형제인 이상면(기타)과 이상혁(드럼) 등 동부이촌동 출신 동네친구 4명과 김인수(키보드)로 구성된 5인조 밴드이다.

많은 인디밴드와 록밴드 중에서 특히 크라잉넛을 주목한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에 기인한다.

첫째로, 크라잉넛의 등장 시기와 배경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의 대중가요 시장은 서태지의 성공과 H.O.T.로 대표되는 이수만 사장의 SM 엔터테인먼트의 성공에 힘입어 대규모 상업자본화 되었으며, ‘산업’으로서의 시장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기존 주류 대중가요 시장은 가수의 재능보다 기획의 역량, 예술보다는 상술, 제작보다는 유통이 더 중시되는 종합적 엔터테인먼트 시장으로 발전하는 중이었다. 그 와중에 펑크 록(Punk Rock) 펑크 록은 1970년대 중반 이후 영국의 런던과 미국의 뉴욕에서 태동한 특이한 개성을 지닌 록(Rock)음악으로서, 1970년대 중반 영국 런던에서 록그룹 섹스 피스톨스, 맬컴 맥라런 등에 의해서 시도되면서 미국에까지 전파된 젊은이들의 문화이다. 펑크 록커들의 공연장에서의 청중에 대한 태도는 상상 밖이다. 흥이 나서 격렬한 분위기가 고조되면 관중들에게 가래침을 뱉는 것은 보통이고 때로는 관중들에게 먹은 음식물을 토해서 던지기도 했다. 심한 욕설을 퍼붓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때로는 사람을 통째로 관중석에 집어 던지기도 하고 유리나 칼로 자해를 하여 관중들을 소름끼치게 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이라는 기존에 국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형식을 추구하며 대중가요 시장 내의 이상점(outlier)으로서 크라잉넛이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1. 논문
최진옥(2005), 이문구 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 저서
김종휘 외, 날아라 밴드 뛰어라 인디, 해냄, 2000.
선성원, 록에서 인디음악으로, 아름출판, 1999.
월간말, 우리시대 인물 그들에게 말걸기 크라잉넛에서 임권택까지, 월간말, 2002.
지승호 외, 크라잉넛 그들이 대신 울부짖다, 아웃사이더,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디문화] 워낭소리와 장기하와 얼굴들 흥행분석
  • 공연을 하면서부터 인디밴드들이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드럭 뮤지션들은 대중가요계의 소울 발라드와 아이돌 홍수 속에서 청취 만족을 얻지 못한 대중들에게 거친 질주와 통렬한 유머로 ‘자유’와 ‘패기’라는 창작 슬로건을 각인시켰다. 은 단순한 클럽임을 넘어서서 시리즈 음반을 발매하기 시작하였고, 크라잉넛, 옐로우 키친, 노 브레인, 위퍼, 자니 로얄, 레이지 본, 비바 소울 등 한국 인디를 상징하는 숱한 그룹들을 가요계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인디씬은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속에서 주목할 만한 계기를 만들었다. , ,등 대중성을 확보한 몇몇의 밴드를 비롯한 성공

  • 대중가요의 가사속에서 나타나는 어휘의 특징
  • 가사를 전달한다. 인디락은 가사나 리듬의 음악적 특성이 다른 락과는 조금 다르다. 1994년 최초로 홍대 앞에 라이브클럽이 생긴 뒤 인디락은 1990년대 후반 홍대클럽의 라이브공연을 시작으로 점점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이제는 엄연한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인디밴드는 자신들이 추구하는 음악을 하기위해 모인 밴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비교적 다른 대중가요와는 다른 자유로움과 차별화를 추구한다. 그래서 이들 음악의 가사는 타

  • [학사][대중문화]대중가요의 성상업화와 성 분석
  •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했다. 우선 음악이라는 문화적 텍스트를 1990년대 중반 이후 두드러지고 있는 기획적 상업화와 관련해 분석의 대상으로 다루었다. H.O.T, S.E.S와 같이 가수의 개성이나 가치관과 무관하게 기획사의 상업적 모델에 입각해 주조되는 가수들의 경우, 주요 대상연령층의 기호와 취향을 반영한 일정한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맞추어, 외모, 의상, 춤동작 등의 음악 외적 요소와 가사내용과 곡의 분위기 등의 음악 내적 요소를 고안해낸다고

  • 락[Rock] 음악의 역사와 현주소
  • 락Rock 음악의 역사와 현주소목차1.락이란 무엇인가?2-1.락의 역사(국외)2-2.국외 뮤지션2-3.락의 역사(국내)2-4.국내 락 뮤지션2-5.락의 종류1. AOR2. Avantgarde3. Blues Rock4. Boogie5. Crossover6. Doom Metal7. Electronic Rock8. Folk Rock9. Garage Rock or Grunge Rock10. Glam Rock11. Grind Core12. Hard Core13. Jazz Rock14. NWOBHM15. Pomp Rock16. Psychedelia17. Pub Rock18. Retro Rock19. R N B20. Rockab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