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미디어교육의 방향-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에 대한 선행고찰
1. 매스미디어 수용과 미디어교육의 대두
2.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미디어교육 개념에 대한 문제제기
Ⅲ. 미디어교육의 방향 설정 :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
1.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의 개념
2. 미디어교육 적용 원리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
Ⅳ.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1. 미디어발달과 리터러시(Literacy)
2.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로서 정보리터러시(Literacy)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는 사회적․정치적․문화적 변인으로서 인간 환경을 구성하고 있으며 사회변동의 핵심이자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환경변화는 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관계한다.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훌륭한 매개체였음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으로 인간의 본원적인 경험 영역을 축소시켜왔다. 또한 인간의 경험이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서 미디어에 의해 매개되기 시작한 이래로 미디어가 구성하는 파생된 현실은 일차적 현실로부터 분리된 가상현실로 기능한다는 본질적인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요컨대, 미디어의 발달과 인간 환경의 변화, 커뮤니케이션능력 간의 상호관계는 미디어교육의 방향 설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테크놀로지시대에 커뮤니케이션능력을 목표로 하는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능력은 인간이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존을 연장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김성벽, “웹미디어의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연구-미디어생태학적 연구관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p. 61.
이러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은 생득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미디어에 의해서 매개되면서 점차적으로 순수한 경험 영역으로부터 소외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상실을 초래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하는 디지털기술은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사실상 미디어교육을 발생시킨 결정적인 원인은 텔레비전의 대중화였다. 텔레비전의 현실묘사능력은 궁극적으로 현실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현실을 실제현실과 대체하였다. 이는 사회내에서 많은 문제들을 야기했으며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폭력성향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이같은 우려 속에서 1980년대에 호주 및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던 것이다. 김양은,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한국에서의 미디어교육 실행 모색”,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pp. 1-2. (이하 본문표기)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빠른 변화는 이제 미디어교육의 대상과 목표, 그리고 그 지향점들을 재정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웹미디어의 등장은 이러한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변화에 따라 리터러시(Literacy)개념을 재설정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Competence)의 관점으로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단지 문자해독능력으로 한정되어 왔던 리터러시의 개념을 언어를 매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관점에서의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구체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결론적으로 급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기업 e-Learning이 추구하는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제고를 위한 고려사항
  • 과까지 노리는 지식경영과 학습조직의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기업에서 추구하는 e-Learning의 발전방향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One-Stop Shopping으로 Total Customer Satisfaction. Content, Technology, Service영역간의 경계 모호. Branding 경쟁력 강화로 고객의 안전한 선택 유도. M&A, Consolidation을 통한 경쟁력 강화. Outsourcing 강화로 부족한 독자개발능력의 보충. Off-Line Learning의 대체물이 아니라 확장버전으로 발전. Rapid Prototyping, Concurrent 설계기법으로 개발시

  • 광고학(기말) 레포트
  • 과 글로 된 상업적 메시지를 말한다. 광고전략의 핵심(backbone)을 이루는 메시지가 바로 카피인 것이다.구체적으로 카피를 구성하는 요소는 헤드라인(Head line), 바디카피(Body copy), 캡션(Caption), 슬로건(Slogan), 브랜드(Brand) 등이 있다.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카피라이터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의 SMCRE 이론으로 옮겨보면 과 같다. SMCRE 이론으로 본 카피의 흐름카피라이터가 송신자(Source)로서 다양한 정보를 설득 메시지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의 체계화, 표준화 작업 -매체를 중심으로
  • 미디어의 내용을 평가할 수 있으며 매스 미디어를 사용함에 있어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려는 노력이라고 했다. 즉, 미디어를 이용해서(through media) 하는 교육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미디어 자체(about media)를 가르치는 것이라는 것이다.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유사 개념에는 ①문자 해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미디어 해독(media literacy)’, ②미디어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능력(media competency), ③미디어의 내용을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과정을 회고해보면 대체로 정보화가 공급위주로 이루어짐으로써, 발달해 가는 정보기술이나 정보산업에 비해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각종 법제도의 정비를 비롯하여 일반국민들의 정보화마인드 및 정보통신 이용능력 등은 정보기술의 발전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지체(cultural lag)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정보통신기기의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 정보기기 및 정보의 실제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저조, 또는 범죄나 음란물 등의 불건전한 방향의 이용 등

  • [매스컴]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 대안방안
  • 미디어 리터러시는 특정한 결과를 위해 정보에 접근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생산할 수 있는 시민의 능력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컴퓨터 사용, 정보의 시각적 제시의 해독, 심지어는 음악적 제시의 해독에서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것.(슈바르츠)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고 그것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Christ&Potter)-미디어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미디어교육의 패러다임은 접종패러다임,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