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복지)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대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이혼 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다양한 아동보육시설의 운영
(2) 가정봉사원제도 확대실시
(3) 재혼기회의 마련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1) 아동 중심 개입
① 이혼에 대해 설명해주기
② 라포 형성하기
③ 이혼에 대한 아동의 느낌 다루기
④ 새로운 가족 성원간의 관계 다루기
⑤ 집단을 통해 원조하기
- 본문내용
-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대책 방안
◉ 이혼 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다양한 아동보육시설의 운영
정부나 정부의 지원에 의한 사회단체에서 다음과 같은 자녀양육 및 교육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운영 실시한다. 취학 전 자녀의 양육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아동보육시설(주간탁아, 종일탁아 등이니 시설탁아, 가정탁아 그리고 며칠간의 위탁탁아 등), 취학자녀의 양육 및 교육을 위하여 방과후 아동보육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유기 된 자녀를 위한 가정위탁보호시설의 확대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가정봉사원제도 확대실시
모자가족, 특히 부자가족을 위하여 자녀양육 및 가사를 협조할 수 있는 가정봉사원 제도를 확대 실시해야 한다.
(3) 재혼기회의 마련
이밖에 재혼의 기회를 주선하는 방안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정보화시대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재혼기회의 마련도 대안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단 재혼으로 인한 가족문제를 통찰 할 수 있는 교육실시를 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1) 아동 중심 개입
① 이혼에 대해 설명해주기
아동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부모의 이혼을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예컨대, 아동의 나이가 초등학교나 유치원 정도에 다니는 6-7세의 아동이라면 친한 친구끼리도 때로는 싸우고 서로 헤어지듯이 부모들도 서로 어울릴 수 없어 헤어지기로 결정한 거라고 알려줄 수 있다.
② 라포 형성하기
부모의 이혼 문제로 상담하러 오는 아동들은 기분이 우울하거나 화가나 있는 경우가 많다. 또는 두려운 감정 때문에 집에서 부모 말을 안 듣거나 학교에 가서 말썽을 부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대체로 어른들을 불신하고, 자신이 믿었던 부모마저도 자신을 떠한다고 하는 배신감을 느끼기 때문에 상담자에게도 자신의 마음을 쉽게 개방하지는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상담 초기에는 아동과 라포(rapport)를 형성하기 위해 상당부분 노력해야 한다.
③ 이혼에 대한 아동의 느낌 다루기
아동중심의 개인상담을 수행할 경우 개입의 초점은 아동이 부모의 이혼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들이 자신들의 행동 때문에 부모들이 이혼했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부모의 이혼은 전적으로 부모들의 책임이지 아동들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 주어야 한다. 이혼을 한다고 해도 부모들은 결코 자신을 버리지 않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