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복지)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대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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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이혼 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다양한 아동보육시설의 운영
(2) 가정봉사원제도 확대실시
(3) 재혼기회의 마련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1) 아동 중심 개입
① 이혼에 대해 설명해주기
② 라포 형성하기
③ 이혼에 대한 아동의 느낌 다루기
④ 새로운 가족 성원간의 관계 다루기
⑤ 집단을 통해 원조하기
본문내용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대책 방안
◉ 이혼 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다양한 아동보육시설의 운영
정부나 정부의 지원에 의한 사회단체에서 다음과 같은 자녀양육 및 교육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운영 실시한다. 취학 전 자녀의 양육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아동보육시설(주간탁아, 종일탁아 등이니 시설탁아, 가정탁아 그리고 며칠간의 위탁탁아 등), 취학자녀의 양육 및 교육을 위하여 방과후 아동보육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유기 된 자녀를 위한 가정위탁보호시설의 확대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가정봉사원제도 확대실시
모자가족, 특히 부자가족을 위하여 자녀양육 및 가사를 협조할 수 있는 가정봉사원 제도를 확대 실시해야 한다.
(3) 재혼기회의 마련
이밖에 재혼의 기회를 주선하는 방안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정보화시대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재혼기회의 마련도 대안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단 재혼으로 인한 가족문제를 통찰 할 수 있는 교육실시를 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1) 아동 중심 개입
① 이혼에 대해 설명해주기
아동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부모의 이혼을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예컨대, 아동의 나이가 초등학교나 유치원 정도에 다니는 6-7세의 아동이라면 친한 친구끼리도 때로는 싸우고 서로 헤어지듯이 부모들도 서로 어울릴 수 없어 헤어지기로 결정한 거라고 알려줄 수 있다.
② 라포 형성하기
부모의 이혼 문제로 상담하러 오는 아동들은 기분이 우울하거나 화가나 있는 경우가 많다. 또는 두려운 감정 때문에 집에서 부모 말을 안 듣거나 학교에 가서 말썽을 부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대체로 어른들을 불신하고, 자신이 믿었던 부모마저도 자신을 떠한다고 하는 배신감을 느끼기 때문에 상담자에게도 자신의 마음을 쉽게 개방하지는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상담 초기에는 아동과 라포(rapport)를 형성하기 위해 상당부분 노력해야 한다.
③ 이혼에 대한 아동의 느낌 다루기
아동중심의 개인상담을 수행할 경우 개입의 초점은 아동이 부모의 이혼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들이 자신들의 행동 때문에 부모들이 이혼했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부모의 이혼은 전적으로 부모들의 책임이지 아동들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 주어야 한다. 이혼을 한다고 해도 부모들은 결코 자신을 버리지 않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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