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설득전략] 권위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 호감의 법칙, 상호성의 법칙에 대한 분석 및 광고와 마케팅에서의 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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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rologue

Ⅱ. Case Study
1. 권위의 법칙 - 광고 및 마게팅 사례
2. 일관성의 법칙- 광고 및 마게팅 사례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광고 및 마게팅 사례
4. 희귀성의 법칙 - 광고 및 마게팅 사례
5. 호감의 법칙- 광고 및 마게팅 사례
6. 상호성의 법칙- 광고 및 마게팅 사례

Ⅲ. Epilogue
본문내용
Ⅰ. Prologue
우리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단적으로, 처음 가보는 식당에 식사를 하러 갔을 때 메뉴판 속의 너무나 많은 메뉴 앞에서 뭘 먹을지 한참을 고민하고, 머뭇머뭇 거리다가 사진을 보고 무엇을 먹을지 선택하곤 한다. 때로는 생각했던 것과 같은 음식이 나와 만족스러울 때도 있고 어떤 때는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음식에 실망하고 다시는 그 가게에 가지 않겠다고 다짐할 때도 있다. 이렇듯 단편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그 정보에만 의지해서 의사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한 선택은 우리에게 만족감을 줄 수도,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단편적인 정보를 지름길로 이용해서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방법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방법이 우리에게 항상 이익을 준다면 이는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름길이 정보를 악용하여 우리를 설득하는 설득전문가에게 조작되어진다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지름길 정보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인간의 성향을 불로소득자가 악용하게 된다면, 단편적인 정보에만 의존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이 우리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우리는 앞에서 나온 여섯 가지의 설득의 무기를 잘 활용한 세 가지 사례와 그렇지 못한 세 가지 사례를 살펴봄으로 우리가 이러한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어떻게 효과적인 지름길을 지켜낼 수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반지의 제왕에 골룸을 알 것이다. 이 영화에서 골룸은 반지를 너무나도 사랑하고, 갖으려 하지만 결국은 갖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의 Presentation에서는 골룸이 반지를 차지하는 여정을 보여줌으로 지름길 법칙을 말하려 한다.
Ⅱ. Case Study
1. 권위의 법칙
권위의 법칙이란 말 그대로 무엇이든지 권위가 있는 것에 약하다는 것이다. 비싼 제품, 전문가, 큰 체구, 그럴듯한 직함, 권위의 복장 등 권위가 있는 것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맹종한다.
이런 권위의 상징물들 중 우리는 값이 비싼 것을 권위로 악용한 소니의 사례를 보려한다.
- 광고 및 마게팅 사례
SONY는
한국에서 SONY가 가지고 있는 고가의 권위로 PS2의 가격을 다른 나라에 비해 높게 책정,소비자를 유인
세계시장 판매가격은 일찌감치 199달러로 내렸는데도 국내 시판가격을 국제가격보다 높게 묶어둔 것은 결과적으로 경영진의 중대한 실수였다. ‘영악한’ 소비자들은 국내가격이 곧 인하될 것이라는 ‘합리적 기대’ 아래 구매를 유보하거나 연기했다. 결국 7월4일 소니는 국내가격을 국제가격 수준인 24만8천원으로 내렸다, PS2는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고가의 권위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려 했지만, 결국은 파격적인 가격인하를 한 마케팅의 실패 사례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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