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독후감]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읽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하면서

1장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2장 은행예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3장 대화론:자유의 실천으로서의 교육의 본질

4장 대화와 反대화

페다고지를 읽고 나의 생각

본문내용
이 책에서 저자는 교육의 첫 단계로 억눌린자의 의식과 억누르는자의 의식문제, 억압하는 인간과 억압을 당하는 인간의 문제를 다룬다.(p.50 6번째줄) 억누르는 자와 억눌린자의 관계를 생각해볼때 억눌린자들이 책임있는 인격체로 비판의식을 갖지 못하게 하고 비판의식을 갖지 못하게 하는 억압이라는 구조를 가장 중요시 생각해야 한다. 저자도 이책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억누르는 자의 억압적인 구조속에서 나타나는 폭력은 억누르는 자로 하여금 억눌린자들을 착취하고 개별적인 인격체로 바라보지 않는 결과를 초래한다. 내 생각에도 프레이리가 생각하고 있는 억누르는 자와 억눌린자의 모순은 현재 민주사회인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공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슈가 되었던 강남 땅값의 원동력인 강남 8학군의 열기는 대단하였다. 돈이 있고 인맥이 있는 사회적 강자들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놀이터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돈이 없고 인맥이 없는 사회적 약자인 억눌리는 자는 최소한의 교육만으로 만족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독후감을 쓰는데 참고가 되었다.
  • choice***
    (2011.03.21 20:59:00)
회원 추천자료
  • 파울로 프레이리
  • 프레이리는 이런 억압 받는 자들은 오직 피억업자 자신들만이 인간화의 과정을 주도할 수 있다고 보고 페다고지 에서도 자신의 인간성을 되찾기 위한 부단한 투쟁 속에 있는 피억압자들과 함께 확립해 나가야 할 교육학의 몇 가지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비인간적이 대우를 받는 피억압자들은 의식화 과정 의식화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모순들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고 현실의 억압적 요소들에 맞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을 거쳐서 인간화 투쟁

  • 피압박자의 교육(폐다고지)
  • 를 보낸 후 하버드대학 교육학 고문이 되었고 현재 제네바 세계 교회협의회 교육국 특별고문으로 봉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 페다고지는 피압박자의 교육을 소개하는 것으로 5년 간의 정치적 망명생활을 통해서 저자가 터득한 관찰의 결과이다.제1장 피압박자의 교육의 정당성인간 사회의 선악 문제 중 가장 두드러진 현상 하나가 비인간화이다. 엄격한 인격으로 존중받아야 할 인간이 극좌, 극우가 추구하는 이데올로기에 희생당하고 있다.

  •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고찰 및 비판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고찰 및 비판1.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및 사상프레이리는 1921년 브라질 레시페에서 출생한 프레이리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인간해방으로 보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다. 저개발국인 브라질에서 성장하면서 일찍이 굶주림과 투쟁하는 데 일생을 바치겠다고 결심하고 문맹퇴치 교육에 힘썼다. 제3세계 민중교육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페다고지 Pedagogy》(1968)의 저자로 유명하며 1959년 레시페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 페다고지 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학과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 페다고지 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Ⅰ. 서 론사람의 교육은 참된 길로 인도해주고 잘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교육의 관리 녹봉에 치우쳐 출세의 길로 접어들고 신분상승의 수단으로 이어지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해방임을 알리고, 평생을 통해 이를 실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첫 만남이었다. 교수님은 프레이리의 교사론의 독후감을 과제로 낼 것이니 두 달 뒤에 제출하라고 하셨다.그리고 얼마 후. 교보문고에 들릴 일이 생겼다. 이 코너 저 코너 둘러 보다가 교육분야에 관 성격에 그날, 나는 프레이리를 소장하게 되었다.책은 10편의 편지글로 되어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사람에게, 초임 교사에게, 교육과 관계된 모든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로 크게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편지글 앞에는 프레이리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