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아동학] 청소년의 자아분석 척도와 비행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및 개념 분석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개인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개인은 태어나면서 그 고유한 특질이 무엇이든지 자신의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특히 개인의 가치와 태도,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 등의 심리적 양상들도 자신이 접하는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될 것이다.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기 자신을 하나의 대상으로 인지하고 평가한 총체적 태도이다. 이러한 자아는 개인이 태어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이다. 이와 같이 개인의 자아는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형성되고 발전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형성된 자아는 다른 현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행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아는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형성된 행위자의 자아는 개인의 행위양식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자아는 사회적 산물(social product)이며 동시에 사회적 추진력(social force)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사회구조의 반영이며 사회행위의 추진력으로서 자아개념의 측면에서, 범죄학이론에 나타난 자아개념과 일탈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심리학적 연구에서 발전된 자아개념이 범죄현상을 이해하는데 어느 정도의 유용성이 있으며, 더 나아가서 범죄현상에서의 학제간 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Reckless(1956,1957)가 청소년 비행의 예방에 주요한 요인으로 자아개념을 강조한 이래로 청소년비행연구에서 자아개념은 많은 관심을 끄는 변인이 되었다. 또한 Kaplan(1975), Braithwaire(1989)등은 자아개념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학자들의 관심 영역에서 특히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시도하는 학자들의 관심영역에서는 비교적 고전적인 주제가 되어버렸다. 이는 단순히 구조적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는 청소년비행분야의 학문적 흐름 때문만은 아닌 것 같다. 1970년대 말에 등장하는 갈등론적 관점이나 급진론적 관점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구조적인 접근이나 설명으로 회귀하였던 경향과도 일부 관련이 있고 또한 자아개념의 모호성에서 오는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김영길,(1967), ‘정상소년 집단과 비행소년 집단에 대한 자아개념의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김하연, 오경자, 윤진, (1991), ‘청소년의 자아개념․또래집단에 대한 동조 및 비행간의 상호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4권, 제1호 .

심응철, 최광현, (1986),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연구’, 행동과학연구, 제8권.

윤진, 장근영, 박윤창, 김도환, (1997), ‘비행개입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10권 1호.

이은주, (2000), ‘청소년비행에 대한 자아개념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효과’, 청소년학연구 7권, 제1호.

이훈진(1997). 편집증과 자기개념 및 귀인양식. 미간행 박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임선희(1982).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대 대학원.

조민수(1987). 시험불안과 학업성취도 및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대교육 대학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2). <청소년심리학>. 서울 : 서원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계량 분석 이혼 부모의 특성이 자녀의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분석에 사용하였다.선정한 논문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요인으로 부모의 교육수준과 경제상태를 이용하였고, 종속변수인 자녀의 사회적 적응은 자녀의 학업성취와 문제행동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변수로 사용한 설문 문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논문에서 사용한 설문지(일부)1) 부모의 교육수준 (6점 척도)Q : 학교는 어디까지 다니셨나요?① 초등학교 졸업 이하 ② 중학교까지 다녔다 ③ 고등학교까지 다녔다 ④ 전문대학까지 다녔다 ⑤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논문이다. 논문에서는 환경 요인을 크게 (1)문화적 요인 (2)사회적 요인 (3)제도적요인 (4)심리적 학습환경 요인 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문화적 요인에는 상호의존적 자아이해, 효의 전통윤리 및 가족주의, 배움에 대한 가치의식을, 사회적 요인으로는 교육열과 학력주의, 제도적 요인으로는 대학입시제도를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심리적 학습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자녀 관계, 교사-학생

  • 학교폭력과 학교문제
  •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6. 박정선 「청소년 비행에 대한 일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7.7. 곽대경 「청소년 비행의 통합모델에 관한 일고찰」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8.8. 정숙경 「자본주의하에서 성억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9.9. 강현주 「한국의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일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0.10. 최영선 「음란물과 청소년 성비행과의 관계에 관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청소년문제, 근대화 등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제 2 장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화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 등 셋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은 각기 독특한 주장과 내용,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주장들의 특징, 현장교육과의 관계 및 그 응용 등을 살펴볼 것이다.제 1절. 교육사회학 이론분류의 경향1. 이론 분류의 다양성교육사회학은 다른 학문에

  • [사회복지 연구계획서] 아동기 신체적 학대경험이 청소년 문제성 음주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기에 비행청소년으로 자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성 음주를 청소년기 이전 단계에서 받았던 피학대 경험 특히 신체적인 학대경험으로 생긴 상처가 치유되지 않고 자라면서 나타나는 피학대증후군의 증상들 중 한가지로 보고 그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동학대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나 약물 문제를 일으키는 위험요인이 된다.( Cohen and Judith,2003) 외상후 스트레스로 인하여 약물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