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만화)의 시각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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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만화속의 시각적 리얼리즘(공룡 둘리, 헤이세이 너구리 대작전)
(1)최규석의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쥬’
(2) 다카하타 이사오의 ‘헤이세이 너구리 대작전’

3. 2D와 3D의 시각적 효과(원더풀 데이즈, 보물성)

4. 색채의 시각적 효과(지브리 애니메이션)
(1) 원령 공주(모노노케 히메)
(2) 고양이의 보은
(3)미야자키 하야오의 색채

5. 연출과 촬영기법의 시각적 효과
(1) 물의 표현
(2) 특수 효과

6. 맺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만화는 다른 어떤 조형 예술 장르보다도 더 폭넑게 ‘그리기’의 자유를 실천해 왔고, 의미를 담은 그림, 이야기를 담은 그림이라는 그림의 오래된 본능과 전통을 현대적, 대중적으로 재해석해 내었다. 적응력이 뛰어나고 효용 가치가 높은 시각 상징어라는 점에서든, 회화적으로 밀도 있는 멀티미디어 언어라는 점에서든, 만화가 보여주는 시각적 서사의 다양성과 그 그림의 표현의 미학, 질, 그리고 실험성은 정말 현기증이 나리만큼 대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만화적 어휘와 발상법의 중요성은 단지 만화 자체의 전통만이 아니라 인접한 다양한 예술 및 시각커뮤니케이션의 형식(회화, 건축, 조각,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카리카튀르 Caricature ; 캐리커처, 아동도서, 광고, 신문, 화보, 잡지, 패션, 사진, 영화 등)에 그 젖줄을 대고 있다.
또한 만화는 조형적, 심미적 매혹의 측면만 따지더라도 만화는 소위 미술관 미술이나 순수 미술 그리고 그래픽 아트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어느 면에서는 앞서 가는 예술 장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지 예술이라는 시각에서, 혹은 시각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만화와 미술, 그래픽과 만화의 경계가 그다지 분명한 것은 아니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만화사의 뛰어난 걸작들의 작품들을 보면 이 점을 특히 실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류 미술사의 모든 위대한 레퍼트와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그래픽, 영화 언어의 모든 빛나는 형식들은 만화 안으로 모아져 만화라는 고유의 표현 형식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

2. 만화속의 시각적 리얼리즘(공룡 둘리, 헤이세이 너구리 대작전)

(1)최규석의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쥬’
<그림 1> 공룡둘리
막노동꾼으로 프레스기에 손가락이 잘려 더 이상 마법을 쓰지 못하는 둘리, 도우너의 사기로 빚더미에 올라앉아 화병으로 죽은 길동이, 감옥을 안방 드나들 듯 하는 희동이, 도우너를 외계연구소에 해부용으로 팔아넘기는 철수, 몸을 파는 또치. 작가는 1980년대 향수를 자극하는 명랑만화 <아기공룡둘리>를 2003년 영점프에 <공룡 둘리>라는 제목으로 재탄생시켰다. 이 만화는 단순히 현실적이고 어두운 분위기만을 추구하지 않고, 현실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담고 있기에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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