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의 대중문화] 인띠 이이마니(Inti-illim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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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누에바 깐시온과 인띠 이이마니
1) 뒤늦은 개화, 급진적 표현, 세계 속의 유랑
2) 지리적 경계와 일치하지 않는 음악운동
3) 안데스 전통음악의 현대화
4) 노래만은 아닌 새노래 운동
2. 인띠 이이마니 소개
3. 인띠 이이마니의 연혁
4. 인띠 이이마니 음악의 의의

본문내용
인띠 이이마니(Inti-illimani)는 국내에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그룹이다. 그리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대개 활동가(activist)로서의 음악인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인띠 이이마니란 이름으로 검색해보면 대표적으로 Venceremos(우리 승리하리라)와 같은 민중가요 분위기의 곡이 나오며 검색 결과를 계속 클릭하다 보면 노동조합 게시판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사실 운동(movement) 속에서의 음악, 활동가로서의 음악인의 면모는 인띠 이이마니의 색채를 결정짓는 데 있어 빠질 수 없는 것이다. 60년대의 칠레의 정치적 상황, 그 때에 태동했던 누에바 깐시온 속에서 인띠 이이마니도 출발했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인띠 이이마니를 소개하기에 앞서, 시대의 맥락 속에서 인띠 이이마니를 조망하기 위해 누에바 깐시온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1. 누에바 깐시온과 인띠 이이마니

일찍이 누에바 깐시온은 아르헨티나의 시인이자 음악인인 아따왈빠 유빵끼(Atahualpa Yupanqui)에 의해 1940년대부터 민속자료의 수집과 연구에서 비롯되었으며 전통 민속의 복운동적 성격을 띠고 출발했다. 하지만 본격적인 운동의 시발점은 1970년 칠레의 아옌데 정권의 출범 전후로 볼 수 있으며, 보다 근원적인 동력은 쿠바혁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쿠바혁명은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으며 정치혁명일 뿐만 아니라 문화혁명으로서의 촉매제가 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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