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 중퇴 청소년은 누구인가?
2. 자아와 삶을 다시 읽는 언어
3. 자기 길 찾기를 위한 사회의 학습 공간화
4. 교육의 공공성과 대안교육
- 본문내용
-
대안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당위성
1. 학교 중퇴 청소년은 누구인가?
‘탈학교’, ‘학업 중단’, ‘학교 밖’ 등의 수식어가 붙는 청소년들이 급증하면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다각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런데 이번 특집에서 다뤄지는 다른 소외 계층 청소년에 비해 ‘중도 자퇴’ 청소년들의 위상은 간단하게 범주화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우선 그들을 통상적 의미에서 ‘소외 청소년’이라고 단정하는 것부터가 이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아니면 정반대로 청소년 모두가 소외된 존재라고 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것은 아무래도 기성 세대가 ‘정상’이라고 규정한 경로에서 벗어난 것이기에 소외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대에 학업 중퇴 청소년들은 어떻게 해서 생겨나는가? 그들을 위한 대안교육은 무엇을 담보해야 하는가?
근대사회에 접어들어 청소년들이 지향하고 선망하는 정체성이 ‘노동자’에서 ‘학생’으로 바뀌고 경제 성장에 따라 실제로 대다수 청소년들이 학교에 다니기 시작한 시기가 있었다. 이 때 학교 중퇴라는 것은 일부 ‘불우’ 청소년 아니면 ‘불량’ 청소년들에게 일어났다. 그런데 산업사회가 고도화되고 정보 사회 또는 소비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학업 중퇴는 갑자기 늘어나면서 더 이상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게 된다. 한국의 경우 90년대 중반 무렵부터였는데, ‘학교는 꼭 다녀야 한다’는 상식이 깨지면서 학교가 몸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이 과감하게 자퇴를 선택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아직 자퇴하지 않았다 해도 마음은 완전히 학교를 떠난 아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언제라도 학교를 떠날 각오와 의지를 가지고 있는 ‘잠재적’ 자퇴생들 역시 10% 이상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를 자퇴하는 청소년들 가운데는 자기의 대안적인 학습 욕구가 매우 뚜렷하고 그것을 기존의 학교가 충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다수는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워 ‘도태’되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니까 그들은 학교 바깥에서 뭔가 자기 나름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교와 공부에 적응하지 못해 튕겨져 나가는 것이다. 문제는 그렇게 ‘준비 없이’ 떨어져 나온 아이들을 맞아야 하는 사회 역시 전혀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데 있다. 탈학교 청소년들을 위한 대안교육은 궁극적으로 학교 바깥에 청소년들이 자기를 형성해갈 수 있는 학습 공간을 만드는 것, 아니 사회 자체를 그러한 공간으로 바꿔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를 그만두는 청소년들 가운데 가정 형편이 중대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여기에서 가정 형편이란 하나는 경제적인 어려움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등으로 인한 심리적인 어려움을 말한다. 그 두 가지가 동시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경제력과 학력(學力) 사이의 상관 관계가 점점 깊어지고 있음은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바이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고 자녀들의 수가 줄어들면서 한 아이에게 투자되는 교육비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대학 진학은 당연한 선택이 될 정도로 기대 수준이 높아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정도 되고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