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육프로그램(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의하시오
- 목차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A.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B. 프로젝트 접근법의 용어와 배경에 대한 설명
C.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D.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목표
E.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가치
Ⅱ.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A. Reggio Emilia Program 과 Project approach 비교
B. 체계적 교수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
C.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1) 프로젝트 학습을 형성하는 핵심적인 요소 세 가지
(2) 주제 선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제 진행
(4) 프로젝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5)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각 단계별 평가 기준
(6) 생활주제 별 단원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통합적 운영
Ⅲ.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젝트 학습의 사례
- 행복한 아이들 - 치아 프로젝트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현장운영에 관한 제언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A.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교육의 역사를 통해 볼 때, 프로젝트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나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home project)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듀이는 아동들이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stimson은 학생들에게 농업 기술을 개선시켜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변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자세를 개발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이 농업 과목의 수업을 이론적으로 배운 후 실제 농장을 가서 실험 실습하도록 하는 홈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1918년 가을에는 Kilpatrick이 『Teachers College Record』라는 논문집에 프로젝트 방법(project method)라는 논문을 발표했는데, 25년 동안에 약 60,000만부 이상의 복사본을 교육 현장에 배부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학교 교육에 비친 영향력도 대단히 컸었다. Kilpatrick은 프로젝트를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짓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시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이후 학문중심 교육의 붐이 다시 일기 시작하면서 프로젝트 학습의 일시적인 유행이 끝나고 난 뒤 1980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방법은 미국의 교육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는데, 그것은 프로젝트 방법이 아동 중심의 교육이론으로 흐르는 경향을 지녀, 진보주의 교육시대가 끝나면서 함께 자취를 감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영국과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Dewey의 교육이념에 따라 진보주의 이념이 도입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이 운영되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 Katz와 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을 제창하고 프로젝트에 의한 수업을 진행하되, 그 방법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과정에 있어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문헌
-
■ 『프로젝트 접근법 -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Sylvia C. Chard 저, 지옥정 역, 창지사, 1995
■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김대현 외 공저, 학지사, 1999
■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 연구 3』 최소자 저, 창지사, 2004
■ 『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 - 프로젝트 접근법』 릴리언 캐츠, 실비아 차드 지음. 이윤경, 석춘희 역, 1995
■ 『프로젝트 접근법 고찰』 홍용희, 교과교육학연구 제 1집, 1997
■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혜선, 1996
■ 『Project Approach 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조영화, 1999
■ 네이버 논문 블로그 - http://blog.naver.com/maruyichi2/600019473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