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프로그램 비교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A.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B. 프로젝트 접근법의 용어와 배경에 대한 설명
C.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D.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목표
E.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가치

Ⅱ.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A. Reggio Emilia Program 과 Project approach 비교
B. 체계적 교수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
C.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방법
(1) 프로젝트 학습을 형성하는 핵심적인 요소 세 가지
(2) 주제 선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제 진행
(4) 프로젝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5)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각 단계별 평가 기준
(6) 생활주제 별 단원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통합적 운영

Ⅲ.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젝트 학습의 사례
- 행복한 아이들 - 치아 프로젝트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현장운영에 관한 제언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A.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

교육의 역사를 통해 볼 때, 프로젝트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나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home project)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듀이는 아동들이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stimson은 학생들에게 농업 기술을 개선시켜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변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자세를 개발시킬 목적으로 학생들이 농업 과목의 수업을 이론적으로 배운 후 실제 농장을 가서 실험 실습하도록 하는 홈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1918년 가을에는 Kilpatrick이 『Teachers College Record』라는 논문집에 프로젝트 방법(project method)라는 논문을 발표했는데, 25년 동안에 약 60,000만부 이상의 복사본을 교육 현장에 배부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학교 교육에 비친 영향력도 대단히 컸었다. Kilpatrick은 프로젝트를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짓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시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이후 학문중심 교육의 붐이 다시 일기 시작하면서 프로젝트 학습의 일시적인 유행이 끝나고 난 뒤 1980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방법은 미국의 교육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는데, 그것은 프로젝트 방법이 아동 중심의 교육이론으로 흐르는 경향을 지녀, 진보주의 교육시대가 끝나면서 함께 자취를 감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영국과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Dewey의 교육이념에 따라 진보주의 이념이 도입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이 운영되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 Katz와 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을 제창하고 프로젝트에 의한 수업을 진행하되, 그 방법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과정에 있어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 『프로젝트 접근법 -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Sylvia C. Chard 저, 지옥정 역, 창지사, 1995
■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김대현 외 공저, 학지사, 1999
■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 연구 3』 최소자 저, 창지사, 2004
■ 『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 - 프로젝트 접근법』 릴리언 캐츠, 실비아 차드 지음. 이윤경, 석춘희 역, 1995
■ 『프로젝트 접근법 고찰』 홍용희, 교과교육학연구 제 1집, 1997
■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혜선, 1996
■ 『Project Approach 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 조영화, 1999
■ 네이버 논문 블로그 - http://blog.naver.com/maruyichi2/600019473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비교
  •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리나라의 교수-학습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에 적용되고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교수 학습이론일지라도 교육체제가 서로 다른 우리의 사회적 맥락에 그대로 이식 할 수는 절대로 없다. 유아교육에 대해 갖고 있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현재의 동향과 비교하는 맥락에서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그 방향을 정확히 구체화하여 변화시켜 나아가야 한다.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

  • 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3.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영유아 프로그램 개념의 사전적 의미는 ‘진행되는 계획이나 순서 혹은 목록’ 으로 정의된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계획표 또는 그 차례를 뜻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고 적용하는 일련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이라 한다.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밀리아 로마냐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

  •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 과정에서의 평가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2.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991년 12월 뉴욕위크지의 ‘The Best Schools in the World’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교육 체제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이 선정된 이후 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발달적으로 적합한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프로젝트를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사점과 차이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사점과 차이점I. 서 론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그 목적으로 하여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정을 누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은 외국의 각종 프로그램을 모방한 것이거나 전통적인 학교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