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중국 잡극의 흐름(元,明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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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잡극의 탄생과 흥성 및 그 흐름
1. 원 잡극 태동 및 흐름
2. 작품 소개
3. 원 잡극의 특징

Ⅱ. 잡극의 쇠퇴의 시작과 그 흐름
1. 잡극 쇠퇴의 시작과 잡극의 변화
2. 변화의 배경과 그 내용
3. 쇠퇴기의 작품소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태곳적부터 민간에 유행하던 전통적인 연극은 노래와 춤 및 간단한 대화를 사용하여 서너 명의 배우들이 간단한 고사를 연출하는 놀이 형식의 가무희 또는 골계희가 그 중심을 이루며, 대개의 경우 여러 가지 기예(技藝)와 함께 연출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송(宋)대의 잡극(雜劇)과 금(金)나라의 원본(院本)은 그러한 소희(小戱)이면서도 연극으로서의 격식이 상당히 갖추어진 연예(演藝)였던 듯하다. 이를 바탕으로 북송(北宋) 말(1126년) 남송(南宋) 초의 짧은 동안에 중국 남방의 온주(溫州)를 중심으로 하는 지방에 지금 중국에 유행하는 경희(京戱)처럼 연극의 규모가 커진 희문(戱文 또는 南戱)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 희문은 극히 짧은 기간 극히 제한된 지역에만 유행했던 듯하다. 곧 중국 북쪽 지방에 원(元)나라가 칭기즈칸(1162?~1227년)의 출현으로 강성해지고 금(金)나라가 망하면서 갑자기 잡극(雜劇)이란 새로운 극이 출현하여 크게 성행하기 시작한다. 이는 이름은 같지만 송의 잡극과는 완전히 다른 형식의 것이었다. 음악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하는 희문을 남곡(南曲)이라 부르는 반면에 이 잡극을 북곡(北曲)이라고도 부른다. 한편 잡극은 이전의 전통적인 중국의 연극 모두가 그러하듯 주로 노래와 춤으로 고사를 연출하는 형식의 것인데 그 중의 노래를 한 곡 따로 떼어놓으면 그 가사는 바로 새로운 시가 된다. 이 새로운 시를 보통 산곡(散曲)이라 부르고 잡극과 산곡을 합쳐 곡(曲)이라고도 부른다. 이 <곡>은 원대에 갑자기 생겨나 크게 유행한 새로운 시가 이며 연극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宋元戱曲史, 學古房 권용호 역 2001
중국고전이야기,소나무 송쳘규지음 2000
중국고전희곡10선,고려원 박성훈,문성재 편역 1995
중국희곡사, 學古房
간추린 중국문학사, 學古房
中國戱曲理論史, 중문출판사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 예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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