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사회]소비에트 시대 - 레닌,스탈린,흐루시쵸프,브레즈네프,고르바쵸프,푸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6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레닌시기: 1917년 ∼ 1924년
1. 레닌
2. 레닌시대
(1) 초년기의 레닌
(2) 혁명조직 결성
(3) 1898년
(4) 1905년의 러시아 혁명과 제1차 세계대전
(5) 1917년의 러시아 혁명
(6) 소비에트 사회주의공화국연방의 성립
(7) 평가
3. 레닌시기의 배경 및 전개
(1) 배경
(2) 제1차 러시아혁명
(3) 2월혁명
(4) 10월 혁명
(5) 명분과 실상
4. 레닌의 이론
(1) 레닌의 이론
(2) 레닌 이론의 문제점
(3) 레닌 이론의 사상적 특징
▶ 스탈린 시기: 1924년 ∼ 1953년 -영어과 99 유선영
1. 스탈린
2. 스탈린 시대
(1)스탈린과 사회주의 건설
(2)제1차 5개년 계획(1928년 10월~1933년 9월)과 그 목표
(2) 농업집단화와 그 영향
3. 사회주의의 건설
(1)일국사회주의론(국외상황을 중심으로)
(2)사회주의 토대의 건설(국내상황을 중심으로)
①공업적 토대의 구축
② 공업화의 결과
(3)나찌 독일의 등장과 소련의 외교
(4)대조국전쟁
①전쟁의 결과
②전쟁의 피해
③사회의 복구
(5)냉전과 소련의 전후 발전
3. 스탈린의 평가
▶ 흐루시쵸프 시기: 1953년 ∼ 1964년 (실각) -노어과 03 김태경
1. 흐루시쵸프
2. 경제구조의 변화
3.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
4. 지식사회의 해빙기
▶ 브레즈네프 시기: 1964년 ∼ 1985년
1. 브레즈네프
2. 정치체제:안정화의 추구로부터 정체에 이르기까지
3.. 시장과 권력사이에서:경제성장의 한계
4. 비타협적 사고, 지하출판과 인권운동
▶ 고르바쵸프의 시기: 1985년 -- 1991년 -노어과 02 박보영
(12월 31일: 소연방 해체)
1.고르바초프<Gorbachyov, Mikhail Sergeyevich>
2.소연방 해체 과정
3.페레스트로이카(perestroika)와 글라스노스트(glasnost)
(1)페레스트로이카(perestroika)
(2) 글라스노스트(glasnost)
▶ 신생 러시아의 시기: 1992년 이후 (옐친의 집권시기)
1. 옐친
2. 소유즈그룹[ soyuz group]
▶ 푸틴 시기
1. 푸틴
2. 푸틴이 집권하는 부활하는 러시아
- 본문내용
-
1. 레닌
먼저 레닌(1870.4.22~1924.1.21) 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면, 본명은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Vladimir Ilich Ulyanov)이며, 공식명인 니콜라이 레닌은 1902년경부터 사용한 필명이다. 1917년 러시아 10월혁명의 중심인물로서 독일파 마르크스주의자 K.카우츠키의 사회민주주의에 대립하여 마르크스주의를 후진국 러시아에 적용함으로써 러시아파 마르크스주의를 발전시킨 혁명이론가이자 사상가이다.
볼가 강변의 심비르스크에서 교육자의 아들로 태어나, 1887년 황제 알렉산드르 3세의 암살계획에 참여하여 처형된 맏형 알렉산드르의 영향으로 혁명에 뜻을 두기 시작하였다. 카잔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는 한편, 1870년대에는 플레하노프에 의하여 러시아에 도입된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여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이후 혁명운동에 투신하여 체포와 유형의 세월을 거친 뒤 1900년 국외로 망명, 1903년 브뤼셀과 런던에서 열린 러시아 사회민주당 제2차 대회에서 당원 자격문제로 마르토프와 맞서 직업혁명가주의를 관철시킴으로써 볼셰비키(다수파)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