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장애아 가정과 장애아 자녀교육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6년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학과 부모교육에 관한 과제물로써 맞벌이가정, 장애아 가정 및 한부모 가정 중 하나를 택하여 그러한 가정과 자녀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란 a형 과제물중 장애아 가정과 장애아 가정에서의 부모의 자녀교육에 관한 논의를 성심껏 쓴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 장애인 가족의 문제와 욕구
1. 경제적인 부담
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
3. 가족갈등
4. 장애인가족성원의 발달단계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긴장
5.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6.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
7. 사회적 고립
Ⅱ. 본론 - 장애아동의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1.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2. 장애아 지도에 가족참여 필요성
3.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
4. 가정에서 장애자녀의 지도의의
5. 가정 학습의 9가지 주요 영역과 하위영역
6. 가정에서의 장애아 지도를 위한 원칙들
7. 가정 내에서의 상황에 따른 지도방법
8. 아동실종시 대처방안
9.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10. 청소년기 장애아동의 성교육
Ⅲ. 결론 - 장애아동의 가정교육에 관한 사견 및 장애인복지의 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9.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가. 가정에서의 통합
가족구성원들간의 수용적인 태도와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이 통합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⑴ 자녀스스로 해야 할 일과 도와주어야 할 일을 구별해야 한다.
⑵ 부모의 도움이 현재 아동의 나이에 적절한가를 생각한다.
⑶ 자녀의 모든 일에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다.
⑷ 장애자녀와 장애가 없는 자녀를 특별대우하지 않는다.
⑸ 부모자신의 사회적 체면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다.
⑹ 자녀의 발달을 정기적으로 지켜본다.
⑺ 여러 모임에 자녀를 떳떳이 데리고 다닌다.
⑻ 다른 아동(일반아동 또는 또래의 장애아동)과 비교하지 않는다.
⑼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으로 자녀에게 좋은 모델이 된다.
⑽ 자녀가 성장했을 때 필요한 기술(독립적 거주, 지역사회 참여기술, 직업 등)을 어릴 때부터 가르친다.
나. 이웃에서의 통합(지역사회에서의 통합)
- 참고문헌
-
곽준기, 박희찬(1994). 지체장애인의 전환과정 결과에 관한 종단적 분석. 삼육재활센터.
김용득(1999). 과중한 부양부담이 있는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제도 및 서비스의 실태와 과제.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5회 워크샾 자료.
김혜란(1997). 장애아동 가족체계 지원에 관한 소고. 재활복지연구 1권. 60-78.
박희찬 외(1996). 장애인 재활. 도서출판 특수교육
양숙미(1998). 성인 발달장애인 가족의 능력고취를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사회복지연구 12호.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양숙미(2000).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서울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양숙미(2000) 역량강화 집단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 2000 한국사회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1998) :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한기정(1998) : 특수유아의 교육방법. 교육과학사
강원도장애인복지관(1997) : 부모와 함께하는 발달장애아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