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공학, 선체구조설계시스템] 중앙단면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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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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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앙단면설계
2. 2005년도 중앙단면 설계과제
2.1 Calculate the rule required minimum section modulus
2.2 Design Midship section according to KR-rule
2.3 KR-TRAS를 이용한 단면계수 계산
3. 토 론 내 용
3.1 중앙단면설계시 토론내용
3.2 수업을 마치며 선체구조시스템설계
과목에 바라는 점
4. 강의 평가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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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앙단면설계
선체구조의 형식은 보강판 구조로 되어 있는 데, 그 구성은 크게 평판, 늑골, 특설늑골로 구분할 수 있다. 평판이 받은 압력은 주변의 늑골에 힘으로서 작용하고 늑골에 가해진 힘의 합계는 특설늑골이 유지하게 된다. 그 위에 복수의 특설늑골로 선체를 구성하고, 선박에 작용하는 전체의 힘은 선체의 외판과 갑판 및 격벽에 전달되어 전체의 화물중량과 선박자체의 중량 등으로 균형을 이루게 된다.
선각을 구조부재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 갑판구조: 갑판, 보, 횡거어더 등으로 구성된다.
- 선측구조: 선측외판, 늑골, 횡거어더 등으로 구성된다.
- 선저구조: 선저외판, 늑판, 늑골, 횡거어더 등으로 구성된다.
- 격벽구조: 격벽판, 보강재, 보강 거어더 등으로 구성된다.
선체구조의 설계란 “예상되는 모든 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Strength)와 강성(Stiffness)을 가진 부재의 크기를 결정하고 적절히 배치하는 과정이다.” 라고 말할 수 있으며, 개념설계 → 초기설계 기본설계 → 상세설계 → 생산설계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시적인 관점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선체구조의 설계는 하나의 대표적인 횡단면, 즉 중앙단면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 단면에서의 부재치수 계산(Scantling)은 선체중앙부의 길이 방향으로 40∼60%에 일정하게 연장된다.
선체 중앙단면에서의 설계가 이와 같이 선체구조 전체를 거의 지배하는 이유는 선체의 종굽힘 모멘트의 최대치가 중앙부에서 발생하고, 또한 선체의 여러 가지 강도들 중에서 종강도가 가장 중요시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선체의 중앙단면 설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며 중앙단면의 설계에 의해 선각중량 및 중요한 강도들이 거의 결정되어 진다. 따라서 선체구조의 설계는 종강도에 대한 중앙단면 설계, 선수의 Slamming 및 선미진동에 대한 선수미 구조의 설계와 여러 가지 국부 구조의 설계로 대별되며 중앙부와 선수미 구조와의 사이에는 구조의 불연속이 생기지 않도록 부재의 크기를 점차적으로 증감시켜 연속을 시킨다.
자료평가
- 좋은 것 같은데 아직 해보지 않음
- wwe4***
(2014.03.10 10: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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