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학] 자동차 경량화에 쓰이는 복합재료인 CFRP(탄소 강화 플라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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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복합재료의 개념
1.복합재료의 정의
2.보강섬유
-탄소섬유의 개요
-탄소섬유의 종류 및 제조공정
a. 팬계 탄소섬유
b. 피치계
c. 레이온계
-탄소섬유의 성질 및 특성
a. 역학특성
b. 열적특성
c. 전기적특성
d. 화학적특성
d. CFRP의 제작에 들어가는 PAN계 탄소섬유의 세부 특성 & 수요 분야
e. 탄소섬유 & 흑연의 구조
3.기지재료
-기지재의 특성
-에폭시 수지
2)복합재료의 특성과 성질
1.일반적 성질
2.복합재료
- 강화의 개념
- 강화재의 특성
- 계면의 문제
- 섬유의 배열
3.성형법
- 설계과정
- 성형법
a. 분무법
b. 필라멘트 권선법
c. 압축과 사출성형
d. SMC 법
e. 연속 펄트루전법
f. 진공백 성형법
※ 용어 정리
-크리프
-Fick의 확산법칙
3) 자동차에서 PAN계 탄소 섬유를 사용하는 이유
본문내용
자동차등의 수송기계는 충돌 시 인체에 심각한 상해를 주지 않을 정도의 흡수성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개념이 차체구조설계에 점차 이용되어 승객의 안전에 중점을 두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까지 차체 구조 설계에 점차 이용되어 승객의 안전에 중점을 두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 까지 차체구조부재에는 금속재료가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금속 재료보다도 20~50%정도의 구조경량화가 가능한 복합재료들이 점차 상용화되고 있다. 수많은 복합재료 중 섬유강화 복합재료(FRP)는 금속재료에 비해 강도 및 비강성이 우수하고 특히 설계 요건에 따라 적층배향을 적절히 선정할 수 있는 유용성 때문에 경량화 및 고강도가 예상되는 자동차, 항공기 및 우주비행체의 구조물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미국의 포드사에서는 이미 1977 년 SAEC(The Annual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vention)에서100%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제 시작차를 전시했다. 이 차는 기존 철재차량의 무게와 비교했을 때 약 51.5% 정도 경량화 되어 연비가 기존차량의약 35%정도 개선되었다. 최근에는 미국, 일본의 자동차 업계에서 경량화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탄소강화 플라스틱을 부분 혹은 바디 전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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