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환경] 소비자 피해사례 - `떳다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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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떳다방’ 기본사항
1 ‘떳다방’ 정의
2 최근처리 사례
3 주제선정이유

■‘떳다방’ 피해사례
1 임시영업장 피해
2 인터넷상의 피 해

■구체적대안
1 피해후구제
2 예방대책

■자료출처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1.1. 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떳다방’ 영업실태는 대법원 판결(2004년 3월) 전까지 제대로 된 단속을 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런 ‘떳다방’의 주요 타깃은 고령자이다. 따라서 이렇게 고령자의 취약점을 악용하여 기만상술을 벌이는 ‘떳다방’의 사례와 구제사례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1.2. 현대사회에서 개인주의와 생명의 존엄성 훼손, 새로운 질병의 발생, 황금 만능주의가 피폐하고 있는 이때에 조금이나마 이런 현상들이 와해된(또는 현상들이 전파되지 않은) 고령자(노인)들을 상대로 이루어지는 사기 행각들은 결코 사라져야 한다.(인간의 감정중 ‘정’을 고묘히 이용)

1.3. 최근 ‘떳다방’의 피해는 식품쪽(주로 건강식품)에서 자주 나타난다. 이런 상품 들은 제품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것들이 대반사이고, 심지어 인간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까지 한다.

1. 인터넷상의 피해
1.1. 인터넷여행 사기사례
얼마 전 인터넷을 통해 여행사를 소개받아 신혼여행을 예약했다. 10 월 결혼을 앞두고 너무 저렴한 가격에 소개를 받아 의심이 갔지만 예약을 했다. 신용카드로 300만원 정도 현금으로 150만원정도였다. 우리까지 두 팀이었는데 신용카드는 하나로 결제하였다. 그러다 이 여행사가 우리를 상대로 사기를 친 것을 알게 되었다. 여행상품을 카드로 결제했는데 여행사로 결재가 된 것이 아니라 어떤 배너광고 회사로 결제가 된 것이었다. 예약을 한 후 돈은 받아놓고 항공권이나 여행 상품 문의를 위해 여행사로 연락을 해봤지만 감감무소식이었다.
참고문헌
1. http://deungdae.hihome.com/asinayo-22.htm
⇒ 부동산 중개업자의 손해배상책임 (‘떳다방’의 정의 및 사례)


2. http://www.lawsomang.com/ - 법무법인 소망
⇒ ‘떳다방’은 부동산중개업법 위반 (최근처리사례)


3. http://www.cpb.or.kr/ - 한국소비자보호원
⇒ 피해사례 및 구제사례


4. http://www.gtn.co.kr - 세계 여행신문
⇒ 세계여행, 이연실 기자(gtnnews@gtn.co.kr)의 기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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