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기업분석 -중앙일보 현황과 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현황
(1) 기업소개

2. 시장구조의 변화

3. 경쟁업체 분석

4. 내부역량 분석 (SWOT 분석을 토대로)

5. 주요 경영 현안 및 대응 방안
I. 경영 현안
II. 대응 방안

6. 향후 사업성과 예측
6-1. 본 조의 제언 및 추가 사업 구상
본문내용
1. 사업현황

(1) 기업소개
◆ 중앙일보 미디어네트워크
중앙일보 미디어네트워크(JMN)는 종합 미디어 그룹이다. JMN은 신문을 중심으로 시사지·방송·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사업을 하고 있다.
중앙방송은 논픽션 다큐멘터리 Q채널, 히스토리채널, J골프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조인스 닷컴이 국내외 뉴스를 제공한다. 월간중앙·이코노미스트·여성중앙·쎄씨 등의 잡지도 제공하고 있다.

◆회사역사
1964. 12. 07 동양방송(TBC) 개국
1965. 09. 22 중앙일보 창간
1989. 12. 20 중앙일보 데이터뱅크 JOINS 가동
1995. 10. 09 한글 제호 도입, 전면 가로쓰기 실시
1998. 03. 01 뉴미디어 전문 자회사 조인스 닷컴 설립
1999. 04. 06 중앙방송 출범
2001. 09. 22 기사 전문 DB 서비스 개시

◆ 현황
2004말 기준
*하루 발행부수 - 195만부
*인원- 본사 : 584명 ( 기자 388명 ) , 관련회사 : 2100명
*하루 평균 발행면수 - 52면
*매출액 본사 : 3456억원 관련회사 : 2444억원

◆경영실적
최근 5년간 중앙일보 매출액 추이
<표 -1> 중앙일보
최근 5년간 중앙일보의 당기 순이익 추이
<표 -2> 중앙일보
중앙일보의 수익성 및 안정성 지표
<표 -3> 중앙일보

분석 - 매출액은 2002년부터 감소추세, 당기순이익은 2004년에 적자를 기록
매출액영업이익률은 플러스
→ 재무 분석 결과 전반적 신문의 위기 상황을 반영하듯 중앙일보 역시 적자를 기록하는 경영난에 빠져 있다.

2. 시장구조의 변화

◆산업구조

* 경쟁과 담합의 복합적 시장구조
1990년대 후반부터는 시장개방과 뉴미디어 산업이 발달하면서 신문사간 시장경쟁이 본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많은 신문들이 시장에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집중이 완화되기보다는 이전의 집중구조가 그대로 유지되거나 분야별로는 오히려 강화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양적인 증가가 시장질서의 재편이나 활성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새로운 시장이 개설되지 않은 제한된 시장규모 아래서 신문사의 증가는 신문사간 경쟁의 심화만 초래한다.
참고문헌
언론사닷컴 현황과 과제 2001. 한국언론재단 황용석
매체 경제 분석 1998.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승수
신문의 위기 2003. 한국언론재단
2004 신문사 경영분석 2005. 한국언론재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날짜가 지나긴 했지만 좋은자료입니다.
  • xenoci***
    (2006.05.21 12:05:19)
회원 추천자료
  • [정책분석론] 전경련의 입장에서 본 `저출산 및 인구감소`
  • 보 서고저출산 및 인구감소 - C2전경련의 입장에서 본「저출산 및 인구감소」■ 목 차I. 저출산 현상 및 저출산의 문제점1. 연구 목표 및 전개 2. 저출산․인구감소 및 고령화의 실태, 현황, 파급영향(1) 합계출산율 최저치 기록 및 고령 사회로 급속 이행(2) 저출산․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국가 성장 잠재력 위축 우려II. 문제의 정의 및 구조화 과정을 통한 대안 탐색1. 경제학적 접근과 정책분석론적 접근으로 문제 인식(1) 저출산의 체계적 연구의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4) 금융 자본의 유입5) 영상전문 투자조합4. 영화시장개방 이후, 영화 제작 방식과 주체의 변화1) 기획영화 이전 시대 2) 80년대 변화의 배경 3) 기획영화의 등장 4) 프로듀서 시스템의 도입5) 변화의 극과 극 5. 합리적 제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점검1) 치솟는 제작비2) 프로덕션 시스템의 비합리성3) 배우와 전문성을 갖춘 프로덕션의 부족 현상4) 스탭 처우 개선Ⅲ. 한국영화산업의 유통 배급 구조 1. 창구 개괄2. 극장 현황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 목 차Ⅰ. 기업의 목표와 현황1. (주)CJ푸드빌의 비젼&미션 2. (주)CJ푸드빌의 사업현황Ⅱ.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1. (주)CJ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외부 환경 - 기회 요인3. 외부 환경 - 위협 요인Ⅲ.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분석1. CJ푸드빌과 기존 기업과의 경쟁2.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Ⅳ.

  • [졸업][경영정보] B2B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현황 8제3절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8(1) 웹사이트에 관한 일반적 연구. 8(2) 홍일유, 정부현의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11(3) 조선일보의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19(4) 곽기연(2000)의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22(5) 기존 B2C와 B2B웹사이트 평가요인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I.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공연예술의 정의 및 발전과정2. 공연예술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3. 공연예술 마케팅의 필요성Ⅲ. 공연예술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1. 공연 시장의 구조2. 공연 시장 현황3. 공연예술산업의 문제점Ⅳ. 예술단체와 기업 간 협력사례 분석1. 에이콤 인터내셔날과 기아자동차2. 현대자동차의 지방사업장 순회공연3. 한화그룹 메세나 콘서트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