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효과] 사이트 선호도와 광고 유형이 인터넷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2.1 국내 인터넷 광고 실태 및 변화 양상
(1) 인터넷 쇼핑 실태
(2) 인터넷 광고에 대한 태도
2.2 인터넷 광고효과에 관한 기존 연구
2.3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1) 광고자극
(2)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

Ⅲ. 개념적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1 연구모형
3.2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4.1 조사 설계
4.2 측정

Ⅴ. 실증분석결과
5.1 측정 문항의 척도화
5.2 측정치의 신뢰도 분석
5.3 기술적 통계 이용한 변수 요약
5.4 가설 검증에 쓰인 분석법과 결과 도출

Ⅵ.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6.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6.2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사이트 선호도와 광고 유형이
인터넷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Advertising effect by web site preference and advertising type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매체에서 사이트의 선호도와 광고유형이 광고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각 사이트의 특성이 특정 사이트에 대한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광고유형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변수-사이트 선호도와 광고유형-를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사이트의 선호도와 광고유형은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기존의 연구 결과와는 달리 자극성이 강한 광고일수록 광고효과가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유는 인터넷에서 광고의 침입성과 수용자의 회피가능성, 목적성과 관계가 있어 보인다.

Key Word: 사이트 선호도, 광고유형, 광고효과, 침입성, 회피가능성, 목적성



Ⅰ. 문제제기

우리 생활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여러 변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현상은 아마도 컴퓨터, 특히 컴퓨터간의 접속을 토대로 한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로 이용자가 5천만 명을 돌파하는데 걸린 시간이 4년으로 다른 매체인 라디오 38년, TV 13년, PC 16년에 비해서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각종 언론도 오늘날 사이버세계에 대한 기사를 취재하고 있는 만큼 인터넷은 기술의 차원을 떠나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이처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이 또 하나의 광고매체로 부상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로 인터넷이 그 동안 광고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하고 광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일반화되기 이전의 광고는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광고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은 컴퓨터를 매개로 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통매체와는 전혀 다른 광고매체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웹 사용자들이 웹상에 올려진 배너 광고를 클릭하여 상품 정보에 접근하여 원하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웹상에서 상품의 주문까지 직접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광고는 광고의 궁극적 목표인 구매행동에까지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인터넷 광고는 광고와 판매의 경계를 무너뜨릴 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정의되어오던 광고의 개념과 집행방식을 바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인터넷 광고의 미래가 그리 낙관적이지 만은 않다.
참고문헌
「인터넷 배너광고의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오지은, 김성희, 이상빈,(2003)
UT Faculty, 1996: 위의 논문, 2003에서 재인용
「인터넷광고의 침입성과 관여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김재휘, (2003)
「인터넷 이용자 쇼핑몰 이용 지속적 증가」, 2004년 10월 20일 전자신문 기사
「Interactivity as a Measure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Cho and Leckenby (1999)
「인터넷 광고에서 노출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하헌국 (1998)
「사이트에 대한 몰입과 태도에 따른 인터넷 배너광고 노출효과에 관한 연구」, 김재휘 (2001)
「광고 혼잡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조재영 (2003)
「인터넷 광고 혼잡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재휘, 김태훈 (2001)
「인터넷 광고와 마케팅」, 남상신, 윤종욱 (1999)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의 메시지에 대한 분석 연구」, 이두원 (1997)
「Testing web design and promotional content」, Dreze (1997)
「Advertising on the web 」, Sterene (1997)
「the once and future Web」, McDonalds (1997)
「Advertising Audience Measurement on Electronic Newspaper」, Michels. T. A (1996)
「Cognitive impact of Banner AD characteristics」, Li Hairrong and Bokovac (1999)
「인터넷 광고 혼잡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재휘, 김태훈 (2001)
「인터넷광고의 침입성과 관여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김재휘
「Attitude toward the Site」, Chen, Qimei & William D. Wells (1999)
「Profiling User Responses 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광고] 인터넷광고 환경, 유형, 특징, 필요성, 효과와 인터넷광고의 실태 및 인터넷광고 전략 분석(사례 중심)
  • 광고5. 인터넷 액세스형Ⅳ. 인터넷광고의 특징1. 시간적공간적 무제한성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3. 데이터베이스와 연계가능4. One-Stop Marketing5. 자유로운 스폰서쉽 6. 다양한 광고 형태Ⅴ. 인터넷광고의 복잡성과 경험성1. 인터넷광고의 복잡성2. 인터넷광고의 경험성Ⅵ. 인터넷광고의 필요성 Ⅶ. 인터넷광고의 효과Ⅷ. 인터넷광고의 효과과정 Ⅸ. 인터넷광고의 노출의 비용효율 Ⅹ. 우리나라 광고산업에 인터넷광고가 미치는 영향. 인터넷광

  • [PPL] PPL에 관한 고찰과 다양한 사례 및 효과적인 PPL 전략 분석
  • 효과(halo effect)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 속 PPL은 광고 상품과 PPL제품과의 관련성이 높은 편인데, 이는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의 광고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Telecom사의 광고에 등장하는 핸드폰 단말기나, 자동차 보험사, 정유사의 광고에 등장하는 자동차의 경우, 광고제품과 PPL제품을 쉽게 관련지어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PPL제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좋을 경우에는 광고되어지는 브랜드 이미지나 선호도가 증가하는

  • [미디어조사방법론] 제품관여도가 배너광고의 단순노출 후 회상과 콘텐츠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화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 제품관여도가 배너광고의 단순노출 후 회상과 콘텐츠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화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목 차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고찰 1. 인터넷 광고의 개요 1)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 2) 배너광고 2. 인터넷 광고의 효과 1) 인터넷 광고의 효과모형 2) 웹 상의 영화 광고효과의 영향요인 3.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형태4. 선행연구 고찰 1) 인터넷 배너광고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 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제3

  • [광고심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배너광고의 위치와 크기효과연구
  • 인터넷 광고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배너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상표태도와 구매의도를 일으킬 목적으로 개발되어 그 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하지만 사이트에 접속 할 때 마다 노출되는 수많은 배너광고들이 얼마나 노출효과가 있고 어떤 방식으로 노출해야만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지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우리는 인터넷 배너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 인터넷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 인터넷 광고시장은 신문이나, TV매체에 비해 미약하다. 하지만 현제의 추세로 발전한다면 2005년에는 전체 광고 시장의 7.5%를 차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마케팅의 부정적 전망도 배제할 수는 없다슈트어트는 광고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의 근거로써① 기업의 광고 경비는 감소하고 대신 판매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 되고 있는 판촉 경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② 오랜 연구에도 불구하고 광고 효과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